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ABSTRACT 10
I. 서론 12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II. 본론 13
1. 플루트의 구조와 명칭 및 특징 13
1) 플루트의 구조와 명칭 13
2) 플루트의 특징 15
2. 플루트의 종류 16
(1) 피콜로 16
(2) 콘서트 플루트 17
(3) 알토 플루트 18
(4) 베이스 플루트 19
III. 플루트 초급 학습자를 위한 악기 선택 및 사용법 20
1. 초급 학습자를 위한 악기 선택 20
(1) 저먼 스타일 20
(2) E-메커니즘 21
(3) C-Foot 조인트 21
(4) B-Foot 조인트 22
2. 조립법 및 관리법 23
(1) 플루트의 조립법 23
(2) 플루트의 관리법 24
IV. 설문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연주법과 지도방안 제시 25
1. 초급 플루트 학습자들에 대한 설문 조사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 도구 및 자료의 처리 25
(3) 설문지 분석 26
2. 설문지 대상자에 대한 분석 29
(1) 플루트를 배우게 된 동기 29
(2) 플루트를 배우는 목적 29
(3) 원하는 플루트의 목표수준 30
(4) 학습자의 성취도와 이해도 30
(5) 학습자들 효과와 학습자들의 조언 33
(6) 수업지도안 35
3. 플루트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연주자세 37
1) 효과적인 연주자세 37
2) 플루트 쥐는 방법 39
3) 플루트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호흡법 42
4) 암부셔(embouchure) 42
5) 텅잉(tonguing) 44
6)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45
7) 비브라토 (vibrato) 47
8) 음색과 음역연습 49
V. 결론 50
참고문헌 52
〈표-1〉 초급 학습자에게 적합한 플루트 사양 22
〈표-2〉 플루트 학습자에 대한 설문 조사 28
〈표-3〉 플루트 학습자에 대한 설문지 분석 28
〈표-4〉 플루트를 배우는 동기 29
〈표-5〉 플루트를 배우는 목적 29
〈표-6〉 원하는 플루트의 목표수준 30
〈표-7〉 학습자의 요구도와 성취도 31
〈표-8〉 앞으로 배우고 싶은 음악 장르 31
〈표-9〉 플루트 악기의 선택법이나 관리법에 대한 교육 필요성 32
〈표-10〉 학습자의 부족한 부분 32
〈표-11〉 플루트를 배우면서 생긴 바람직한 변화 33
〈표-12〉 플루트를 배우면서 생긴 바람직한 효과 34
〈그림-1〉 플루트의 구조와 명칭 – 윗관 13
〈그림-2〉 플루트의 구조와 명칭 – 본관 14
〈그림-3〉 플루트의 구조와 명칭 – 아랫관 14
〈그림-4〉 플루트의 종류 – 피콜로 16
〈그림-5〉 플루트의 종류-소프라노 플루트 17
〈그림-6〉 플루트의 종류-알토 플루트 18
〈그림-7〉 플루트의 종류-베이스 플루트 19
〈그림-8〉 윗관과 본관 연결 23
〈그림-9〉 본관과 아랫관의 연결 23
〈그림-10〉 선 자세 37
〈그림-11〉 손과 팔의 위치 38
〈그림-12〉 플루트를 바치고 있는 위치 39
〈그림-13〉 왼손 엄지와 오른손 엄지의 위치 39
〈그림-14〉 오른손과 플루트가 거의 직각방향인 위치 40
〈그림-15〉 왼손 새끼손가락이 레버 위에 있는 위치 41
〈그림-16〉왼손 새끼손가락이 레버 아래에 있는 위치 41
〈악보1〉 싱글 텅잉 44
〈악보2〉 더블 텅잉 44
〈악보3〉 트리플 텅잉 45
〈악보4〉 플라터 텅잉 45
〈악보5〉 레가토 46
〈악보6〉 스타카토 46
〈악보7〉 슬러 스타카토 47
〈악보8〉 논 레가토 47
〈악보9〉 비브라토 48
〈악보10〉 (제목없음)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