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13
제2절 연구 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 18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8
2. 전략적인 CSR 활동의 개념과 구성요소 및 가이드라인 22
3.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 현황(2019 사회공헌 백서) 34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 37
1. 조직몰입의 개념 및 정의 37
2. CSR 활동과 조직몰입의 관계 41
제3절 CSR 활동, 조직몰입, 그리고 자발적 참여 정도 및 참여 동기유형 간 관계 42
1. 자발적 참여 정도의 개념과 구성요소 42
2. 자발적 참여 정도와 조직몰입의 관계 43
3. 참여 동기유형의 개념 및 구성요소 44
4. 참여 동기유형과 조직몰입의 관계 49
제3장 연구 방법 50
제1절 연구 대상과 자료 수집 방법 50
1. 연구 대상 50
2. 자료 수집 방법 50
제2절 연구모형과 가설 설정 51
1. 연구모형 51
2. 연구가설 52
제3절측 측정도구 53
1. 전략적인 CSR 활동 53
2. 조직몰입 56
3. 자발적 참여 정도 57
4. 참여 동기유형 58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60
제4장 연구 결과 61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61
제2절 연구변수의 특성 63
1. 독립변수: 전략적인 CSR 활동 63
2. 종속변수: 조직몰입 64
3. 조절변수 64
제3절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연구변수별 차이 검증 65
1. 성별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65
2. 학력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66
3. 혼인 상태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69
4. 연령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70
5. 직급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72
6. 현 직장 경력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74
7. 연봉 소득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78
제4절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 79
제5절 연구가설의 검증 82
1. 전략적인 CSR 활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2
2. 전략적인 CSR 활동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자발적 참여 정도의 조절효과 83
3. 전략적인 CSR 활동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참여 동기유형의 조절 효과 85
4. 자발적 참여 정도와 대의적 동기의 조절 효과 추가 논의 91
제5장 결론 및 제언 94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94
1. 연구변수들에 대한 인구 사회학적 특성별 차이 94
2. 연구변수 간 상관관계 95
3. 전략적인 CSR 활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96
4. 자발적 참여 정도의 조절 효과 97
5. 참여 동기유형의 조절 효과 97
제2절 연구의 함의 및 제언 99
1. 연구의 함의 99
2. 기업 경영진 및 사회공헌 실무자를 위한 제언 101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05
참고문헌 106
부록 - 설문지 117
ABSTRACT 122
〈표 1〉 CSR 활동에 대한 학자별 정의 21
〈표 2〉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26
〈표 3〉 유엔 글로벌 콤팩트(UNGC) 10대 원칙 27
〈표 4〉 유엔의 사회책임투자(UN PRI)원칙 28
〈표 5〉 GRI 영역 및 내용 30
〈표 6〉 ISO26000 국제표준안의 주요 내용 31
〈표 7〉 사회공헌 제공 형태 36
〈표 8〉 학자별 조직몰입에 대한 정의 40
〈표 9〉 학자별 자발적 참여 정도에 따른 구성요소 43
〈표 10〉 학자별 참여 동기의 구성요소 정의 48
〈표 11〉 전략적인 CSR 활동 척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5
〈표 12〉 조직몰입 척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7
〈표 13〉 자발적 참여 정도 척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8
〈표 14〉 참여 동기유형 척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9
〈표 15〉 연구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62
〈표 16〉 전략적인 CSR 활동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63
〈표 17〉 참여 동기유형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65
〈표 18〉 성별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66
〈표 19〉 학력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68
〈표 20〉 혼인 상태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70
〈표 21〉 연령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71
〈표 22〉 직급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73
〈표 23〉 현 직장 경력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76
〈표 24〉 연봉 소득에 따른 연구변수별 평균 차이 검증 79
〈표 25〉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원문불량;p.69] 81
〈표 26〉 전략적인 CSR 활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3
〈표 27〉 자발적 참여 정도의 조절 효과 85
〈표 28〉 자기개발적 동기의 조절 효과 86
〈표 29〉 대의적 동기의 조절 효과 88
〈표 30〉 여가적 동기의 조절 효과 89
〈표 31〉 보상적 동기의 조절 효과 91
〈표 32〉 가설검증 결과 99
〈그림 1〉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관계 19
〈그림 2〉 Carroll의 CSR 피라미드 모형 및 전략적인 CSR 활동 예시 24
〈그림 3〉 GRI 가이드라인의 구성 29
〈그림 4〉 글로벌 스탠다드 및 평가기관 33
〈그림 5〉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지출액 평균 및 비율 분포 35
〈그림 6〉 사회공헌활동 범위 및 분포 37
〈그림 7〉 연구모형 52
〈그림 8〉 자발적 참여 정도의 조절 효과 92
〈그림 9〉 대의적 동기의 조절 효과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