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지역축제의 개요 19
1. 지역축제의 개념 19
2. 지역축제의 현황 20
3. 지역축제의 효과 24
제2절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26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26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27
제3절 지역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30
1. 지역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가치 30
2. 지역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특성 30
3. 지역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특성 개발요인 분석틀 35
제3장 지역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 분석 36
제1절 사례분석 개요 37
1. 사례분석 기준 37
2. 사례분석 방법 38
제2절 지역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 사례분석 39
1. 국외 지역축제 사례분석 39
2. 국내 지역축제 사례분석 54
3. 소결 67
제3절 광주 프린지페스티벌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 분석 71
제4장 소비자 설문조사 75
제1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76
1. 설문조사 개요 76
2. 설문조사 분석 및 결과 77
제2절 문제점 및 개선 방향 89
제5장 결론 91
제1절 연구의 결론 9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4
참고문헌 95
부록1. 설문지 99
[표 1] 논문의 연구 흐름도 17
[표 2] 관광의 긍정적·부정적 효과 24
[표 3] 연구자별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28
[표 4] 사례분석 대상 37
[표 5] 지역축제 개요 38
[표 6]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38
[표 7] 프랑스 니스 카니발축제 개요 39
[표 8] 프랑스 니스 카니발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40
[표 9] 호주 멜버른 푸드&와인축제 개요 42
[표 10] 호주 멜버른 푸드&와인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43
[표 11] 일본 삿포로 눈축제 사례분석 개요 45
[표 12] 일본 삿포로 눈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46
[표 13] 독일 옥토버페스트 축제 사례분석 개요 48
[표 14] 독일 옥토버페스트 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49
[표 15] 영국 에든버러 국제페스티벌 사례분석 개요 51
[표 16] 영국 에든버러 국제페스티벌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52
[표 17] 정선아리랑 축제 사례분석 개요 54
[표 18] 정선 아리랑 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55
[표 19] 보령 머드 축제 사례분석 개요 56
[표 20] 보령 머드 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57
[표 21] 강진 청자축제 사례분석 개요 59
[표 22] 강진 청자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60
[표 23] 부산 자갈치 축제 사례분석 개요 61
[표 24] 부산 자갈치 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62
[표 25] 진주남강 유등축제 사례분석 개요 64
[표 26] 진주남강 유등 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65
[표 27] 심벌마크 사례분석 소결 표 67
[표 28] 워드마크 사례분석 소결 표 68
[표 29] 캐릭터 사례분석 소결 표 69
[표 30] 상징색채 사례분석 소결 표 70
[표 31] 광주 프린지페스티벌 사례분석 개요 72
[표 32] 광주 프린지페스티벌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요소 평가척도 틀 73
[표 33] 설문조사 방법 76
[표 34] 설문내용-성별 77
[표 35] 설문내용-연령대 77
[표 36] 설문내용-직업 77
[표 37] 설문내용-프린지페스티벌 방문조사 78
[표 38] 설문내용-프린지페스티벌 인지조사 78
[표 39] 설문내용-국내외 축제 디자인 요소 조사 79
[표 40] 설문내용-국내외 축제 BI선호도 조사1-1 80
[표 41] 설문내용-국내외 축제 BI선호도 조사1-2 81
[표 42] 설문내용-국내외 축제 BI선호도 조사2-1 82
[표 43] 설문내용-국내외 축제 BI선호도 조사2-2 83
[표 44] 설문내용-광주 프린지페스티벌 인지조사 84
[표 45] 설문내용-광주 프린지페스티벌 참여조사 84
[표 46] 설문내용-광주 프린지페스티벌 BI조사 85
[표 47] 설문내용-광주 프린지페스티벌 BI조사(2) 86
[표 48] 설문내용-광주 프린지페스티벌 연상 이미지 조사 87
[표 49] 설문내용-BI 개발 필요요소 88
[그림 1] 지역축제의 현황 22
[그림 2] 코카콜라, 펩시, 제록스, 소니, 컴팩 워드마크 32
[그림 3] 지역축제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 분석틀 35
[그림 4] 광주 프린지페스티벌의 축제모습 71
[그림 5] 응답자 일반현황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