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문제 및 가설 16
1) 연구문제 16
2) 연구가설 16
3. 연구 흐름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파운데이션 18
1) 화장품의 이해와 종류 18
2) 파운데이션의 개념 및 종류 19
2. 패키지디자인 23
1) 패키지디자인의 변천사 23
2) 브랜드별 파운데이션 패키지디자인 28
3. 디자인 요소 36
1) 조형 요소 36
2) 색채요소 37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연구 도구 42
3. 연구절차 44
IV. 결과 46
V. 결론 83
참고문헌 86
국문초록 90
부록 92
〈표-1〉 2018년 화장품 소비 키워드 (중복응답, T=37) 13
〈표-2〉 패키지디자인의 디자인 분석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논문 15
〈표-3〉 화장품 용도에 따른 분류표 18
〈표-4〉 파운데이션 종류 22
〈표-5〉 에스티 로더 더블 웨어 파운데이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29
〈표-6〉 SK II 싸인즈 퍼펙트 래디언스 파운데이션 패키지디자인분석 29
〈표-7〉 이브 생로랑 르 땡 엉크르 드 보 파운데이션 패키지디자인분석 30
〈표-8〉 후 공진향 : 미 에센셜 파운데이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31
〈표-9〉 설화수 예서 액체 파운데이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32
〈표-10〉 닥터자르트 픽시온 파운데이션 패키지디자인 분석 32
〈표-11〉 포레오 패키지디자인분석 33
〈표-12〉 랑콤 파운데이션 패키지디자인분석 34
〈표-13〉 키엘 대표상품 패키지디자인분석 34
〈표-14〉 라메르 대표상품 패키지디자인분석 35
〈표-15〉 색의 심리와 연상 39
〈표-16〉 연령 및 남녀 연구 대상 41
〈표-17〉 설문지의 구성내용 42
〈표-18〉 2018년 면세점 화장품 판매순위 43
〈표-19〉 설문에 사용한 6가지 파운데이션 용기의 특징표 44
〈표20-1〉 연구 대상자의 남·여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46
〈표20-2〉 연구 대상자의 나이별 특성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46
〈표21-1〉 연구 대상자의 파운데이션제조사 국내·수입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47
〈표21-2〉 연구 대상자의 선호 특정 제품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47
〈표21-3〉 연구 대상자의 선호이유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48
〈표21-4〉 연구 대상자의 호감 제품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48
〈표21-5〉 연구 대상자의 선택이유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49
〈표21-6〉 연구 대상자의 패키지디자인 만족도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49
〈표21-7〉 연구 대상자의 불만족 이유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50
〈표21-8〉 연구 대상자의 패키지디자인 중요요소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50
〈표21-9〉 연구 대상자의 패키지디자인 선택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51
〈표21-10〉 연구 대상자의 색채 영향력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51
〈표21-11〉 연구 대상자의 선호 색채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52
〈표21-12〉 연구 대상자의 조형적 디자인 선택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52
〈표21-13〉 연구 대상자의 선호 용기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53
〈표21-14〉 연구 대상자의 선호 질감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53
〈표21-15〉 연구 대상자의 선호 재질에 대한 빈도분석 (결측값 제외) 54
〈표22-1〉 파운데이션제조사 국내·수입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55
〈표22-2〉 선호 특정 제품 유·무에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56
〈표22-3〉 선호이유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57
〈표22-4〉 호감 제품에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58
〈표22-5〉 선택이유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59
〈표22-6〉 패키지디자인 만족도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60
〈표22-7〉 불만족 이유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61
〈표22-8〉 패키지디자인 중요요소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62
〈표22-9〉 패키지디자인 선택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62
〈표22-10〉 색채 영향력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63
〈표22-11〉 선호 색채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64
〈표22-12〉 조형적 디자인 선택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65
〈표22-13〉 선호 용기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66
〈표22-14〉 선호 질감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67
〈표22-15〉 선호 재질 성별의 따른 변수 차이 68
〈표23-1〉 파운데이션제조 국내·수입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69
〈표23-2〉 선호 특정 제품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70
〈표23-3〉 선호이유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70
〈표23-4〉 호감 제품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71
〈표23-5〉 선택이유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72
〈표23-6〉 패키지디자인 만족도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73
〈표23-7〉 불만족 이유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74
〈표23-8〉 패키지디자인 중요요소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75
〈표23-9〉 패키지디자인 선택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76
〈표23-10〉 색채 영향력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77
〈표23-11〉 선호 색채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78
〈표23-12〉 조형적 디자인 선택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79
〈표23-13〉 선호 용기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80
〈표23-14〉 선호 질감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81
〈표23-15〉 선호 재질 나이의 따른 변수 차이 82
〈그림1〉 '팬시 뷰티(Fancy Beauty)' 디자인 14
〈그림2〉 패키지디자인의 요소 분류 17
〈그림3〉 네안데르탈인 화장 용기 23
〈그림4〉 고대이집트, 그리스 로마 23
〈그림5〉 중세시대 화장 용기 24
〈그림6〉 중세시대, 근세 시대 24
〈그림7〉 통일신라시대 - 고려 시대 25
〈그림8〉 박가분과 20년대 수입화장품 26
〈그림9〉 한국의 분갑 26
〈그림10〉 코티분 1935~2004 27
〈그림11〉 2018년 면세점 브랜드별 매출액 순위 28
〈그림12〉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