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유기농식품의 이해 17
1. 유기농식품의 개념과 특성 17
2. 유기농 식품 시장현황 20
3. 유기농주스 시장과 유통 현황 26
제2절 유기농 주스 패키지디자인의 개요 30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과 기능 30
2. 패키지디자인의 역할 34
3. 유기농 주스 패키지디자인의 특성 38
제3장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 디자인의 분석 41
제1절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42
1.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현황 42
제2절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구성요소 분석 50
1. 로고타입(Logo Type) 50
2. 컬러(Color System) 53
3.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58
4. 레이아웃(Layout) 62
제4장 소비자 설문조사 64
제1절 가설의 설정 65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66
1. 설문조사 개요 66
2. 조사방법과 내용 66
3. 조사결과 및 분석 67
4. 분석결과 79
제3절 문제점 및 개선방안 81
1. 문제점 81
2. 개선방안 83
제5장 결론 87
제1절 결론 88
참고문헌 91
설문지 95
〈표 2-1〉 친환경 농산물 인증 마크 및 기준 19
〈표 2-2〉 유기가공식품의 시장규모 전망 22
〈표 2-3〉 과채음료 시장별 판매액 추이 29
〈표 3-1〉 어린이 과일주스 순위 45
〈표 3-2〉 어린이 유기농주스 로고타입의 특징 51
〈표 3-3〉 패키지디자인 색채 선정 시 고려사항 53
〈표 4-1〉 응답자의 연령별·성별 분포도 67
〈표 4-2〉 유기농 주스를 주로 사는 장소 68
〈표 4-3〉 유기농 주스 구매 시 구입기준 69
〈표 4-4〉 유기농 인증 인지 여부 69
〈표 4-5〉 유기농 인증마크 신뢰도 70
〈표 4-6〉 유기농 주스 구입 시 선호 브랜드 여부 71
〈표 4-7〉 유기농 주스 구입 시 특정 브랜드 선호 이유 72
〈표 4-8〉 호감 가는 제품 3가지 74
〈표 4-9〉 호감 가는 어린이 유기농 주스 제품 구매 이유 75
〈표 4-10〉 어린이 유기농 주스 제품 구입 시 패키지디자인에서 영향을 미치는 부분 76
〈표 4-11〉 어린이 유기농 주스 패키지디자인에 어울리는 이미지 77
〈표 4-12〉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에 가장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색채 77
〈표 4-13〉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소재 78
〈표 4-14〉 유기농 주스 패키지디자인에서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 79
〈그림1-1〉 논문의 구성 흐름도 14
〈그림2-1〉 국내 유기농 식품 시장 규모 20
〈그림2-2〉 유기농가공식품의 시장규모와 1인당 소비액 추이 23
〈그림2-3〉 2017년 세계 유기농식품 시장규모 분포 24
〈그림2-4〉 2017년 1인당 유기농식품 구입비중 상위 10개국 25
〈그림2-5〉 오렌지 주스 만드는 과정 27
〈그림2-6〉 패키지디자인 개념변화 31
〈그림2-7〉 패키지디자인의 역할 34
〈그림2-8〉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요소 38
〈그림2-9〉 재생용지를 사용한 유기농 식품 패키지 디자인 39
〈그림3-1〉 어린이 음료·생수 내 인기상품 판매순위 43
〈그림3-2〉 어린이 음료·생수 카테고리 관련 키워드 44
〈그림3-3〉 어린이 과일야채주스 카테고리 관련 키워드 45
〈그림3-4〉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로고타입 포지셔닝 분석 50
〈그림3-5〉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컬러 포지셔닝 분석 54
〈그림3-6〉 IRI 색채 이미지 스케일 56
〈그림3-7〉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포지셔닝 분석 59
〈그림3-8〉 캐릭터를 이용한 사례 60
〈그림3-9〉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를 이용한 사례 60
〈그림3-10〉 어린이 유기농 주스 패키지디자인 레이아웃 포지셔닝 분석 62
〈그림4-1〉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제시-1안 85
〈그림4-2〉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제시-2안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