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11
서론 13
1. 연구의 동기와 배경 13
1.1. 생태 문제와 그리스도교 13
1.2. 생태신학의 접근 유형 17
1.3. 통합적 방식으로서 삼위일체적 접근의 필요성 27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30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32
4. 연구의 한계 36
제1장 삼위일체에 관한 전통적 이해 39
1.1. 삼위일체론의 위격과 단일성에 관한 문제 40
1.1.1. 카파도키아 교부들의 관계적 이해 41
1.1.2. 아우구스티누스와 심리적 유비 47
1.1.3. 토마스 아퀴나스 54
1.2. 사회적 삼위일체론과 한계 58
1.2.1. 성 빅토르의 리처드와 사랑의 유비 59
1.2.2. 피오레의 요아킴과 역사적 이해 63
1.2.3. 삼위일체론의 새로운 해석과 생태론 69
제2장 칼 라너의 삼위일체론과 생태론 75
2.1. 라너 신학의 배경적 사유: 초월 철학 76
2.1.1. 인간학적 초월 철학 77
2.1.2. 세계 내 정신으로서의 인간 80
2.1.3. 하느님의 자기-전달(Selbstmitteilung Gottes) 82
2.2. 하느님 자기-전달의 존재 방식 84
2.2.1. 삼위일체에 관한 초월 신학적 해석 85
2.2.2. 하느님의 '위격' 개념 87
2.2.3. 삼위일체와 실재상징 90
2.3. 하느님의 세계 내 존재방식 92
2.3.1. 육화와 위격적 결합(Unio Hypostatica) 93
2.3.2. 세 위격의 고유성과 세계와의 관계 98
2.3.3.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의 일치 104
2.4. 라너 신학에 관한 비판과 의의 105
2.4.1. 비판적 접근 105
2.4.2. 생태론적 의의와 한계 109
제3장 조셉 브락켄의 삼위일체론과 생태론 113
3.1. 브락켄 신학의 배경적 사유 : 과정 사상 113
3.1.1. 존재론의 전환으로서 과정과 실재 114
3.1.2. 존재들의 공동체적 상호 내재 구조 116
3.1.3. 양극적 신 이해 119
3.2. 사회적 실체로서의 존재 124
3.2.1. 구조를 갖는 활동의 장 124
3.2.2. 공동체와 공동 행위자(corporate agency) 126
3.2.3. 상호주체성 131
3.3. 하느님 매트릭스 134
3.3.1. 하느님 창조 활동의 장 135
3.3.2. 위격들의 고유성과 세계와의 관계 137
3.4. 브락켄 삼위일체론에 관한 비판과 의의 143
3.4.1. 비판적 접근 143
3.4.2. 생태론적 의의와 한계 145
제4장 레오나르도 보프의 삼위일체론과 생태론 149
4.1. 보프 신학의 배경: 해방 신학 150
4.1.1. 해방 신학 방법론 151
4.1.2. 해방 신학과 삼위일체론 154
4.2. 사회의 모형으로서의 삼위일체 158
4.2.1. 일치의 원리인 페리코레시스 159
4.2.2. 평등과 자유 사회의 모형 163
4.2.3. 영감의 원천이며 판단 원리 165
4.3. 삼위일체와 해방 170
4.3.1. 해방의 기원이자 목표인 성부 170
4.3.2. 해방의 중재자로서 성자 172
4.3.3. 해방의 동력인 성령 173
4.4. 보프의 삼위일체론에 관한 비판과 의의 175
4.4.1. 비판적 접근 175
4.4.2. 생태론적 의의와 한계 178
제5장 삼위일체적 전망에 따른 생태신학의 구성 183
5.1. 하느님의 세계 내재성과 초월성 184
5.1.1. 하느님-세계 관계의 생태론적 구조 185
5.1.2. 육화와 위격적 결합의 생태론적 의미 187
5.1.3. 하느님 창조 매트릭스 안의 세계 192
5.1.4. 세계 내 인간의 위치 196
5.2. 창조물의 내재적 가치와 고유성 198
5.2.1. 창조물의 내재적 가치의 기초: 창조와 육화 199
5.2.2. 창조의 지속적 발생 201
5.2.3. 삼위일체의 성사이며 신비인 창조계 204
5.3. 세계의 상호연결 관계에 대한 삼위일체적 전망 207
5.3.1. 세계의 상호 연결 관계의 기초: 페리코레시스 207
5.3.2. 상호 연결 구조의 실재론: 사회적 실체와 상호주체성 211
5.3.3. 세계의 우주적 전망과 신비적 태도 214
결론 219
ABBREVIATIONS 227
참고 문헌 229
Abstract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