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2. 이론적 고찰 13
2.1. 건축물 유지관리 13
2.1.1. 건축물 유지관리 현황 및 관계법령 13
2.1.2. 건축물 유지관리 업무유형 18
2.1.3. 건축물 유지관리업계 현황 20
2.2. 근로자 편의시설 관련법 고찰 23
2.2.1. 산업안전보건법 위생시설 등 관련 규정 23
2.2.2. 근로기준법 감시·단속적 근로자의 휴게시설 관련 규정 29
2.2.3. 공동주택관리자 휴게시설 관련 규정 31
2.2.4. 건설근로자 편의시설 관련 규정 31
2.3. 선행연구 고찰 32
2.3.1. 근로환경개선 관련 연구 32
2.3.2. 유지관리 종사자 및 소요인원 관련 연구 35
2.3.3. 유지관리 종사자 편의시설 실태조사 36
3. 연구방법 37
3.1. 문헌조사 분석 및 연구목표 설정 37
3.1.1. 문헌조사 분석 37
3.1.2. 문제정의 및 연구목표 설정 38
3.2. 건설관계자 대상 설문조사 38
3.3. 유지관리종사자 대상 설문조사 40
4. 편의시설 확보방안 제안 44
4.1. 건설단계 편의시설 적용현황 44
4.1.1. 건설단계 편의시설 공간확보 프로세스 부재 44
4.1.2. 편의시설 규모설정 기준 부재 45
4.2. 건설관계자 설문조사 분석 47
4.2.1. 근로자 휴게시설 설치 가이드 인지도 47
4.2.2. 건설단계 편의시설 반영을 위한 방안 49
4.3. 유지관리업무 종사자 근무형태 분석 50
4.3.1. 시설관리 업무종사자 근무형태 51
4.3.2. 경비업무 종사자 근무형태 53
4.3.3. 청소위생관리 업무종사자 근무형태 56
4.3.4. 근로자 편의시설 관련 의견 60
4.4. 건설단계 유지관리 종사자 편의시설 확보방안 제안 65
4.4.1. 편의시설 확보을 위한 프로세스 제안 65
4.4.2. 업무유형별 편의시설 건축계획 체크리스트 제안 66
4.4.3. 가상의 근무시간을 적용한 휴게시설 규모설정 예시자료 69
5. 결론 72
5.1. 연구의 요약 72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73
참고문헌 75
부록 77
부록 1. 「유지관리업 종사자의 직종별 근무형태 조사」를 위한 설문조사」 77
부록 2. 「건축물유지관리 종사자 편의시설 반영을 위한 건설관계자 대상 설문」 83
부록 3. 건축물 시설관리 분야별 관리자선임 자격요건 85
국문초록 88
Abstract 90
〈표 2-1〉 2019 전국 용도별 건축물 연면적 현황 14
〈표 2-2〉 건축물유지관리 관련 법령 16
〈표 2-3〉 부동산 학제의 문헌에 따른 유지관리 18
〈표 2-4〉 유지관리 업역별 사업조건 20
〈표 2-5〉 유지관리 업역별 업체수 및 종사자수 21
〈표 2-6〉 산업안전보건법 위생시설 등 관련 규정 24
〈표 2-7〉 근로자 휴게시설 등에 관한 지침 및 가이드 25
〈표 2-8〉 감시단속적 근로자 휴게시설 관련 규정 30
〈표 2-9〉 주택건설기준등에 관한 규정 휴게시설 관련 조항 31
〈표 2-10〉 고용노동부 건설근로자법 편의시설 규정 32
〈표 3-1〉 건설관계자 설문조사 개요 39
〈표 3-2〉 유지관리 종사자 설문조사 개요 41
〈표 3-3〉 유지관리 종사자 설문조사 항목 및 변수정의 42
〈표 3-4〉 조사대상 유지관리 사업장의 수 43
〈표 4-1〉 건물 연면적에 따른 직종별 1인당 관리면적 연구사례 46
〈표 4-2〉 건축물 용도별 1인 청소작업 면적기준 사례 47
〈표 4-3〉 건축물 시설관리원의 업무수행공간 51
〈표 4-4〉 '시설관리자 편의시설' 선호현황 53
〈표 4-5〉 건축물 경비원의 업무수행공간 54
〈표 4-6〉 '경비·보안원 편의시설' 선호현황 55
〈표 4-7〉 건축물 청소위생관리원의 업무수행공간 56
〈표 4-8〉 청소업무종사자 식사방식 설문조사 58
〈표 4-9〉 '청소업무종사자 편의시설' 선호현황 60
〈표 4-10〉 유지관리 종사자 편의시설이 부족한 이유 60
〈표 4-11〉 유지관리 종사자의 휴게시설 설치운영 가이드 인지도 62
〈표 4-12〉 휴게시설 설치운영 가이드의 유용성에 대한 의견 62
〈표 4-13〉 산업안전공단 가이드라인에 대한 기타 의견 63
〈표 4-14〉 종사자 편의시설 또는 유지관리업 전반의 개선 의견 64
〈표 4-15〉 건축물 유지관리 종사자 편의시설 건축계획 체크리스트 67
〈표 4-16〉 청소원 휴게실 규모추정 예시자료 (관리면적 20,000㎡ 기준) 71
〈그림 2-1〉 2018 전국 용도별 노후 건축물 현황 15
〈그림 2-2〉 유발계수추이 전 산업대비 부동산 및 사업서비스업 17
〈그림 2-3〉 건축물유지관리 현장조직 및 업무분장 19
〈그림 2-4〉 빌딩관리 업무의 세부업무 분장 22
〈그림 2-5〉 휴게시설 설치·운영 가이드 주요내용 26
〈그림 2-6〉 세척시설 설치·운영 가이드 주요내용 27
〈그림 2-7〉 휴게시설 가이드 1인당 규모 28
〈그림 2-8〉 사업장 업종별 휴게시설 설치현황 33
〈그림 3-1〉 건설관계자 설문대상 40
〈그림 4-1〉 유지관리 종사자 편의시설 반영 프로세스 현황 44
〈그림 4-2〉 건축계획에서의 규모 설정 45
〈그림 4-3〉 가이드라인 제정 인지도 48
〈그림 4-4〉 편의시설 공간 고려여부 48
〈그림 4-5〉 각 실 동시사용인원에 대한 자료를 제시해야 할 주체 49
〈그림 4-6〉 건설단계에서부터 편의시설 적용방안 50
〈그림 4-7〉 조사대상 건축물의 청소원 상주시간 분포 57
〈그림 4-8〉 조사대상 건축물의 청소원 시간대별 휴게 분포 58
〈그림 4-9〉 사업장별 청소원 근무시간 및 휴게시간표 59
〈그림 4-10〉 유지관리 종사자 편의시설 반영 개선 프로세스 65
〈그림 4-11〉 유지관리 종사자 편의시설 반영 업무흐름도 66
〈그림 4-12〉 건축물 청소원 가상의 근무시간표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