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속도로 나들목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트럼펫형식 유입 연결로 중 직결형 평행식 가속차로 길이에 관한 연구이다.
현재 국내 설계기준에서 가속차로 길이는 본선과 연결로가 접속되는 물리적 노즈부터 변이구간이 끝나는 지점까지의 거리이며, 시·종점부 초기속도와 도달속도 및 평균가속도를 이용하는데 국외 길이 산정방식을 인용하고 있어 국내 현장에 맞는 길이 산정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현장에서 주행하는 실제 차량의 속도를 조사하여 설계변수가 되는 주행속도와 평균가속도를 분석하고 결과 값을 반영하여 가속차로 길이를 제시하였다.
현장조사를 위해 국내 8개 고속도로 트럼펫 나들목을 선정하고 관측 자료를 수집하였다. 추정된 속도 자료를 이용하여 가속차로 길이를 산정하였고, 차량의 향상된 성능 특성을 추가 분석하여 도출된 결과 값들을 국내·외 설계기준과 비교 검토하였다.
결과적으로 국외 기준의 설계변수 값을 차용하지 않으며 현장에서 관측된 실측값을 활용하고 향상된 차량 성능 등을 반영하여 축소된 가속차로 길이를 제시하였다. 설계기준에 대한 개선은 주행 안전성 측면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대표성을 갖고 국내·외 설계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나들목의 사례를 중심으로 후속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