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먹거리 불균형으로 인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영양불균형, 농업·농민 감소, 공동체 해소, 음식물 쓰레기 등의 사회·경제적으로 불안감이 확대되어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 및 지역단위의 푸드플랜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푸드플랜은 중소 농·여성·고령농 생산자의 생태 환경적 농업과 안정적 소득 보장, 지역민의 가공·유통 사업으로 지역 경제 및 일자리 창출 활성화, 차별 받지 않는 먹거리 보장과 안전성 확보, 환경보호 폐기물 처리와 재사용 등 지역에서의 자급자족, 공동체 회복, 자연 생태계 복원의 가치를 실현하는 정책이다. 또한, 지역 푸드플랜은 기존 농림사업과 같이 지자체가 일률적으로 수행하는 행정 중심의 정책, 생산자와 공급자만의 정책이 아닌, 시민의 참여와 민관협력으로 시행되는 국민 먹거리 종합 정책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대문구가 2018년 도시형 푸드플랜 선도지자체로 선정된 것을 바탕으로 서대문구 푸드플랜 수립 과정, 추진 기반, 추진계획, 추진 사례 등을 구체적으로 정리함으로써 2022년 100개 지방자치단체가 푸드플랜 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대문구의 지역 단위 도시형 푸드플랜을 계획하기 위하여 가장 기본적인 법적 근거인 「서대문구 먹거리 기본 조례」 에 의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대문구의 기본 조례에서 주민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도시형 푸드플랜을 계획함에 있어서 주민의 역할이 이상적이면서 추상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것들을 실질적인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 자치구에서 처음 제정 된 서대문구 먹거리 기본 조례에 따른 주민의 역할 속에서 주민의 인식과 행위를 분석하였다. 서대문구 내에서 거주하며 배우거나 생활(활동)하는 30세 이상 70세 미만의 서대문구 주민 204명을 대상으로 2020년 2월 15일-4월 15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먹거리 관련 주민의 행위와 인지도를 조사하고 설문내용을 분석하여, 주민의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푸드플랜 발전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한 결론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푸드플랜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안전한 먹거리로 연계하는 것에만 국한되지 않고, 지역사회의 일자리 창출 효과와 환경 보호에 이르기까지 관리하여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게 하는 정책이다. 특히 푸드플랜은 학교급식과 어린이집, 공공시설의 급식을 공공급식의 형태로 전환하여 지역 농민들에게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게 하고 아동·학생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하는 것을 강조한다.
둘째, 서대문구는 친환경 학교급식을 중심으로 축적한 먹거리 경험을 확대하여 소외 없는 밥상, 배려하는 밥상, 함께하는 밥상을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도시의 지속가능성 확보, 공동체 회복 등을 목표로 도시 먹거리 전략을 수립하였다. 서대문구 푸드플랜은 친환경 먹거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지역경제와의 소통과 교류, 지원을 위해 한 살림, 두레, 마을생협, 행복중심과의 어린이집 식재료 공동구매사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컨텐츠와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서대문구 푸드플랜은 주민의 참여로 지역 먹거리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발전 방안을 공론화하며 주민의 힘으로 발전 해 나갈수 있는 핵심적 프레임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셋째, 서대문구 푸드플랜과 같은 주민 기반의 도시형 푸드플랜은 식재료의 품질, 식품 안전, 친환경 농업, 원산지와 생산자 표시 등 '먹거리 안전'에 의식이 높게 나타난다. 따라서 서대문구에서 주민의 참여로 먹거리 정책이 안착할 수 있도록 먹거리 관련 핵심적인 프레임 선정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주민 생활에서 필요하고, 가족 공동체가 즐길 수 있는 것들을 지원하며 먹거리 정의, 먹거리 보장, 식량안보에 대한 의식향상 교육으로 푸드플랜에 대한 인식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