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형 임대주택의 개발 및 사업관리, 운영관리에 실제적으로 참여한 임대주택 사업자(개발/AM)와 운영 관리사(PM/FM), 중개인, 그리고 임차인 등 전문가 그룹 대상으로 AHP 기법을 활용하여 기업형 임대주택 개발 및 사업·운영관리 시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주요 요소를 도출하는 것에 있다.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지속적 증가추세에 있는 소형 임대주택 확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임대사업자들이 기존의 공급자 관점에서 수요자 즉 고객 관점으로 전환하여, 수요자에게는 양질의 주거생활을 영위해 갈 수 있게 하고, 임대사업자에게는 기업형 임대주택 사업 진입 시 위험을 방지하고 수익성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각 전문가 그룹이 가장 관심을 두는 의견의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구체적으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임대주택 개발/매입 시 '교통 접근성'을 고려한 입지 선정의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요자는 역세권 중심의 선호로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성은 물론 직장 및 주거 근접 선호의 트렌드로 학교와 직장과의 거리,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성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판단함을 의미한다.
둘째, 임대료/관리비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소형 주택 고객 특성을 고려하여 소위 가격 대비 성능을 만족시키는 합리적이고 투명한 관리비 정책 및 에너지 절약을 통한 임대료 절감이 필요하겠다.
세 번째,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혼자 사는 가구 대상 범죄에 대한 우려로 보안과 안전에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네 번째, 쾌적한 나만의 전유부 공간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음에 따라, 추후 세대간 소음과 채광 및 통풍에 대한 주거의 질적인 측면의 추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문기업의 관리' 항목의 중요도 순위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에 대한 시사점이 크다 하겠다. 전문기업의 관리를 통해 임대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힘 없고 돈 없는 세입자가 '을'일 수 밖에 없던 임대차 시장에서 '고객'으로 존중받게 하고, 주거 임대사업도 서비스 사업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큰 시장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업형 임대주택의 개발 및 운영관리에 대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국내 선도적 기업형 임대주택사업자의 실제 개발 및 운영관리, 임대 마케팅/중개, 실 거주 임차인의 전문가 그룹의 참여를 통해 실질적 요인을 감안한 연구가 최초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기존 논문과의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기업형 임대주택 개발 및 사업/운영관리에 대한 의사결정 시 보다 합리적인 기준, 수요자 입장을 고려하되 결과적으로 임대사업자 입장에서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