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공유경제와 공유비지니스 13
제2절 공유오피스 18
1. 공유 공간과 공유오피스의 개념과 의미 18
2. 국내외 공유오피스 유래와 현황 22
3. 공유오피스의 확산배경과 장단점 28
제3절 선행연구의 고찰 및 차별점 30
1. 공유오피스 관련 연구 30
2. 오피스 임대료 결정요인 관련 연구 31
3. 선행연구와의 차별점 33
제3장 연구모형 및 분석대상 35
제1절 분석 모형 35
제2절 분석대상 37
제3절 변수구성 40
1. 종속변수 40
2. 독립변수 40
제4장 분석결과 43
제1절 기초분석 43
제2절 회귀분석 결과 47
1. 모형1 - 선형함수(Linear Function)의 회귀분석 결과 47
2. 모형2 - 반로그 함수 모형(Semi-log function) 55
제5장 결론 5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7
제2절 연구의 한계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3
〈표 1〉 공유오피스 분류 20
〈표 2〉 서울 소재 주요 공유오피스 업체 현황(2020년4월기준) 24
〈표 3〉 임대인 입장에서의 긍정적·부정적인 면 29
〈표 4〉 분석대석대상 코워킹 스페이스 업체별/년도별 신규점 개점수 38
〈표 5〉 분석대상 코워킹 스페이스 업체 입점 건물 개요 39
〈표 8〉 변수 구성 (N=50) 42
〈표 7〉 기초분석(N=50) 46
〈표 8〉 선형 함수 회귀분석 결과(N=50) 47
〈표 9〉 분석대상 업체별 평균 계약면적, 점유면적 및 전용율 52
〈표 10〉 모형2 - 반로그 함수의 회귀분석 결과(N=50) 55
〈그림 1〉 분석대상 코워킹 스페이스 업체별/업무권역별 지점수 38
〈그림 2〉 업체별 점유면적 평당 임관리비 박스플롯 43
〈그림 3〉 업체별 입점건물의 연면적 박스플롯 48
〈그림 4〉 분석대상 업체별 입점 빌딩 그레이드 49
〈그림 5〉 2019년 4분기 권역별 월임대료, 관리비,공실률 51
〈그림 6〉 분석대상 업체별 빌딩별 점유(전용) 면적 박스플롯 53
〈그림 7〉 분석대상 빌딩별 연면적 대비 업체별 계약면적 비율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