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화장품 산업의 특징 16
제2절 맞춤형화장품의 이해 18
1. 맞춤형화장품의 정의 및 제도 18
2. 맞춤형화장품 시장현황 20
3. 맞춤형화장품 판매업 22
4.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23
제3절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24
1. 화장품 안전성 24
2.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행동 25
제4절 구매행동 의도 32
1. 구전·추천의도 32
2. 재 구매의도 33
제5절 선택속성 34
1. 브랜드 35
2. 품질 35
3. 가격 35
4. 지각적 가치 36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7
1. 연구모형 37
2. 가설설정 38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9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9
2. 연구도구 및 측정 39
3. 분석방법 41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2
제1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 42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2. 연구 대상자의 맞춤형화장품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 44
3. 연구 대상자의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 49
4. 연구 대상자의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 51
5. 연구 대상자의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 53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4
1.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5
2.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3.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9
제3절 연구가설 검증 60
1. 가설 1의 검증 60
2. 가설 2의 검증 77
3. 가설 3의 검증 90
4. 가설 4의 검증 92
5. 가설 5의 검증 95
제5장 결론 97
참고문헌 101
부록 107
국문초록 118
〈표 2-1〉 국내 총생산액 대비 화장품산업 총생산 비중 17
〈표 2-2〉 맞춤형화장품의 정의 18
〈표 2-3〉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시험 23
〈표 2-4〉 착향제의 구성 성분 중 알레르기 유발성분 26
〈표 2-5〉 사용기한 또는 개봉 후 사용기간 표기법 28
〈표 2-6〉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제7조(건물) 29
〈표 2-7〉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제8조(시설) 30
〈표 2-8〉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제9조(작업소의 위생) 31
〈표 2-9〉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제6조(직원의 위생) 31
〈표 3-1〉 설문지의 구성 40
〈표 4-1〉 일반적 특성 43
〈표 4-2〉 맞춤형화장품 사용실태 45
〈표 4-3〉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48
〈표 4-4〉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 50
〈표 4-5〉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 52
〈표 4-6〉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 53
〈표 4-7〉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표 4-8〉 맞춤형 화장품 안전성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8
〈표 4-9〉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9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 61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들어본 적의 유무 63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을 사용해본 경험 유무 65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입동기 67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적정가격 69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적정 용량 71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에 바라는 점 73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 75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 76
〈표 4-19〉 맞춤형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 78
〈표 4-20〉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 80
〈표 4-21〉 맞춤형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 83
〈표 4-22〉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 85
〈표 4-23〉 맞춤형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 87
〈표 4-24〉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 89
〈표 4-25〉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91
〈표 4-26〉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이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93
〈표 4-27〉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이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94
〈표 4-28〉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이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96
〈그림 3-1〉 연구모형.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