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과 안전성 인식이 구매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문 연구로 맞춤형화장품의 선택속성과 안전성 인식이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수도권 지역의 20대 이상의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2020년 3월 16일부터 3월 24일까지 총 338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유효한 337부를 통계처리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r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WIN 2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응답자의 대부분이 30대의 기혼자가 가장 많았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부분 맞춤형화장품을 들어보았으며, 맞춤형화장품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경우 기초화장품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내 피부에 효과적 같아서 맞춤형화장품을 구입했다고 응답하였고, 인터넷(SNS, 블로그 등)에서 맞춤형화장품을 가장 많이 접하였다. 맞춤형화장품을 측정기기를 통해 분석된 결과로 처방해주는 제품이라고 생각하였으며, 맞춤형화장품의 적정가격은 5만원~10만원 미만, 적정용량은 한 달 이상이라고 생각하였다. 비싼 가격을 가장 많이 우려하였고, 안전성 향상(알레르기, 독성이 없어야 함)을 기대하였다.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으로 맞춤형화장품을 구매할 때 품질의 신뢰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을 분석한 결과 맞춤형화장품의 안전성을 위해 제조환경이 중요하다고 나타났다. 맞춤형화장품의 구매행동 의도로 맞춤형화장품에 대한 조언을 지인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해줄 것이다가 가장 높았다. 월평균 소득 200만원 미만 일 경우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인 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200만원 미만의 소득 군에서는 맞춤형화장품을 들어본 적이 없다고 대다수 응답하였다. 400만원 이상의 소득 군에서는 안전성 인식의 하위요인인 성분의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맞춤형화장품의 합리적인 가격을 바랄 경우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인 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측정기기를 통해 분석된 결과로 처방해주는 제품이라고 응답한 경우 안전성 인식의 하위 요인인 제조환경의 안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맞춤형화장품의 적적용량으로 3일분이라고 응답한 경우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맞춤형화장품 선택속성, 안전성 인식, 구매행동 의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제조환경 안전성, 사용기한 안전성에는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인 품질이, 보편적 안전성에는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인 지각적 가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맞춤형화장품 구매행동 의도에는 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인 지각적 가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안전성 인식의 하위요인인 보편적 안전성이 높을수록 구매행동 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맞춤형화장품의 선택속성과 안전성 인식을 처음으로 함께 다룬 연구라는 점에서 유용한 시사점을 가지며, 특히 맞춤형화장품 안전성 인식을 다루고 있는 점에서 선행연구와는 차별 점을 갖는다. 이를 통해 맞춤형화장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에게는 맞춤형화장품의 안전성 인식을 높임으로써 맞춤형화장품 선택에 도움을 주고 관련한 기업들에게는 안전성이 검증 된 맞춤형화장품 개발뿐만 아니라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