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DTC 유전자 검사 16
1. DTC 유전자 검사 정의 16
2. DTC 유전자 검사 항목 19
3. DTC 유전자 검사 과정 24
4. 피부진단기 26
제2절 맞춤형화장품 28
1. 맞춤형화장품 정의 28
2. 맞춤형화장품 유형 29
3. 맞춤형화장품 판매업 30
4.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31
제3절 구매의도 32
1. 구매의도 32
2. 재구매의도 32
제3장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3
1. 연구모형 33
2. 가설설정 34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5
2. 연구도구 및 측정 35
3. 분석방법 37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8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38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2. 연구대상자의 화장품 구매행동 40
3. 연구대상자의 DTC 유전자 검사 인식 44
4. 연구대상자의 맞춤형화장품 인식 46
5. 연구대상자의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인식 48
6. 연구대상자의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 50
제2절 연구가설 검증 51
1. 가설 1의 검증 51
2. 가설 2의 검증 81
3. 가설 3의 검증 97
제5장 결론 105
참고문헌 108
부록 111
국문초록 121
〈표 2-1〉 DTC 유전자 검사 서비스 관련 법령 주요 개정 내용 17
〈표 2-2〉 기존 유전자 검사 vs DTC 유전자 검사의 차이 18
〈표 2-3〉 DTC 유전자 검사 허용 추가 56가지 항목 20
〈표 2-4〉 신고된 검사기관의 검사 가능 DTC 검사 (항목 및 유전자 한정) 21
〈표 2-5〉 보건복지부 시범사업 평가 통과 검사기관의 검사가능 DTC 검사항목 (유전자 제한 없음) 22
〈표 2-6〉 DTC 유전자 검사 기반으로 한 맞춤형화장품 25
〈표 2-7〉 피부진단기 기반 맞춤형화장품 27
〈표 2-8〉 맞춤형화장품의 정의 28
〈표 2-9〉 맞춤형화장품의 유형 29
〈표 2-10〉 화장품 판매업의 유형 30
〈표 3-1〉 설문지 구성 36
〈표 4-1〉 일반적특성 39
〈표 4-2〉 화장품 구매행동 42
〈표 4-3〉 DTC 유전자 검사 인식 45
〈표 4-4〉 맞춤형화장품 인식 47
〈표 4-5〉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인식 49
〈표 4-6〉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 50
〈표 4-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타입 52
〈표 4-8〉 일반적특성에 따른 피부고민 54
〈표 4-9〉 화장품 지출액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 56
〈표 4-10〉 일반적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주기 58
〈표 4-11〉 일반적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 채널 60
〈표 4-12〉 일반적특성에 따른 DTC 유전자 검사 진행유무 62
〈표 4-13〉 일반적특성에 따른 DTC 유전자 검사 맞춤형화장품 구매의향 64
〈표 4-14〉 일반적특성에 따른 DTC 유전자 검사 반드시 필요한 제품 66
〈표 4-15〉 일반적특성에 따른 DTC 유전자 검사가 맞춤형화장품 선택시 소비자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 68
〈표 4-16〉 일반적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들어본 유무 70
〈표 4-17〉 일반적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이유 72
〈표 4-18〉 일반적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의사 74
〈표 4-19〉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국가자격제도 인지유무 76
〈표 4-20〉 일반적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의 도움이 꼭 필요한 맞춤형화장품 제품 78
〈표 4-21〉 일반적특성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에게 전문 피부진단기로 정확한 피부타입을 진단 받고자 하는 의향 유무 80
〈표 4-22〉 DTC 유전자 검사 인식에 따른 화장품 지출액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 82
〈표 4-23〉 DTC 유전자 검사 인식에 따른 화장품 구매주기 84
〈표 4-24〉 DTC 유전자 검사 인식에 따른 화장품 구매채널 86
〈표 4-25〉 DTC 유전자 검사 인식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이미지 88
〈표 4-26〉 DTC 유전자 검사 인식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이유 90
〈표 4-27〉 DTC 유전자 검사 인식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의사 92
〈표 4-28〉 DTC 유전자 검사 인식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의 도움이 꼭 필요한 맞춤형화장품 제품 94
〈표 4-29〉 DTC 유전자 검사 인식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에게 전문피부진단기로 정확한 피부타입을 진단 받고자 하는 의향 유무 96
〈표 4-30〉 화장품 구매행동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 98
〈표 4-31〉 DTC 유전자 검사 인식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 100
〈표 4-32〉 맞춤형화장품 인식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 102
〈표 4-33〉 조제관리사인식에 따른 맞춤형화장품 구매의도 104
〈그림 2-1〉 DTC 유전자 검사 진행절차. 25
〈그림 2-2〉 피부진단기 종류. 26
〈그림 3-1〉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