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경제 불황에 따른 사회 문제 해결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경제를 주된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다. 전통적인 사회문제 해결의 역할을 해 온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사회적경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여러 형태의 사회적경제 기업이 도입되고 있다. 사회복지와 사회적경제는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존재 목적의 유사성을 보이지만 목적을 이루기 위한 과정에 차이가 있다. 특히 사회적경제 기업을 대표하는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재무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며 사회적 가치 달성을 위한 수단적 방법으로 재무적 가치를 추구한다. 사회적기업은 사회복지기관과 달리 기업적 성격이 강하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사회적경제 기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목적을 가진다. 사회복지사의 사회정체성 유형에 따른 사회적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사회적기업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사의 정체성 유형은 경쟁적 정체성, 공동체 정체성, 사명감 정체성으로 구분하였으며, 사회적기업가정신의 하위요소로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목적을 두었다.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 287명이 설문한 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기술통계, 상관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경쟁적 정체성, 공동체 정체성, 사명감 정체성의 모든 영역이 사회적기업가정신에 영향력을 미쳤으며, 특히 사명감 정체성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경쟁적정체성은 혁신성(β=.151, p<.01), 진취성(β=.171, p<.01), 위험감수성(β=.177, p<.01)의 세 가지 하위요소에서 영향을 보였으며, 사명감 정체성은 혁신성(β=.374, p<.001), 진취성(β=.418, p<.001), 위험감수성(β=.278, p<.001), 사회적목적(β=.440, p<.001)의 모든 영역에서 높은 영향을 보였다. 공동체 정체성은 사회적목적(β=.113, p<.05)의 영역에서만 영향을 보였다.
연구 결과는 시장 경제 체제 속에서 다수의 영리기업과 경쟁하고 우위를 확보해야 하는 사회적기업의 종사자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공동체 의식과 경쟁의식이 사회적기업가정신에 일부분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사명의식은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목적의 사회적기업가정신 전 영역에서 가장 높은 정(+)의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새로운 사회복지 현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기업 실천 현장의 인재 유입과 사회복지사의 역량개발을 조력하는 실무적 의의를 가진다. 하지만 사회적기업가정신은 사회적기업 성공의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은 아니다. 사회적기업을 비롯한 사회적경제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수 존재하며 이에 대한 세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현장을 지원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