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목적 11
3. 연구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1. 사례관리 13
1) 사례관리 정의 13
2) 사례관리자 역할 16
3) 사례관리 관련 선행연구 18
2. 직무만족 21
1) 직무만족의 정의 21
2)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 22
3) 직무만족관련 선행연구 25
3. 사례관리 직무만족 영향 요인 26
1) 기관의 업무에 대한지지 27
2) 조직 커뮤니케이션 27
3) 네트워크 지원 수준 28
4) 슈퍼비전 29
5) 명확한 지침 30
6) 자율성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가설 33
1) 연구가설1. 33
2) 연구가설2. 33
3. 조사방법 34
1) 조사방법 및 조사대상 34
2) 자료수집방법 34
4. 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35
1) 종속변수 35
2) 독립변수 35
3) 통제변수 37
4) 설문지구성 38
5. 자료 분석방법 38
IV. 연구결과 39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9
2. 연구대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 특성 43
1) 주요 변수의 특성 43
2) 일반적 특성별 직무만족도 차이 46
3) 사례관리 업무환경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8
3. 사례관리자의 업무환경과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53
4. 사례관리자의 업무환경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55
V. 결론 56
1. 연구결과 요약 56
2. 연구결과의 함의 및 제언 58
3. 연구의 한계 60
참고문헌 61
부록 (설문지) 63
Abstract 71
〈표1〉 사례관리의 주요 정의 14
〈표2〉 사례관리자의 역할 17
〈표3〉 직무만족에 대한 학자별 정의 21
〈표4〉 직무만족에 관한 이론 22
〈표5〉 설문지 문항의 구성 38
〈표6〉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40
〈표7〉 사례관리 업무환경 요인별 사례관리자의 인식 정도 44
〈표8〉 사례관리자 직무만족도 기술통계 결과 45
〈표9〉 연령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6
〈표10〉 기관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6
〈표11〉 직책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7
〈표12〉 기관의 사례관리자 수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7
〈표13〉 사례관리자의 업무비중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8
〈표14〉 기관의 지지정도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8
〈표15〉 조직 내 의사소통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9
〈표16〉 네트워크 지원수준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50
〈표17〉 슈퍼비전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50
〈표18〉 명확한 지침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51
〈표19〉 자율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52
〈표20〉 사례관리 업무환경과 직무만족간의 상관관계 53
〈표21〉 사례관리자의 업무환경이 사례관리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