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13
2. 연구방법과 범위 15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검토 18
제1절 진술기법의 내용 18
1. 진술기법의 의의 18
2. 진술기법의 적용 19
제2절 진술기법 교육훈련과 직무만족 30
1. 진술기법 교육훈련 30
2. 경찰관의 직무만족 32
제3절 진술기법 교육훈련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 35
1. 이론적 맥락 35
2. 실질적 맥락 36
제4절 선행연구 검토와 가설 추정 38
1. 선행연구 검토 38
2. 가설의 추정 47
제3장 연구의 설계 49
제1절 분석모형과 가설 설정 49
1. 분석모형 49
2. 가설설정 5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측정과 척도 53
1. 각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2. 측정과 척도 55
제3절 자료 수집과 응답자 특성 58
1. 설문지 구성 58
2. 통제 및 조절변수인 성별과 교육 유무에 대한 자료의 특성 59
제4장 분석과 실증 61
제1절 신뢰도와 타당도 61
1.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61
2. 측정도구의 타당도 분석 65
제2절 직무만족도에 대한 각 요인간 인과관계와 차이 검정 70
1. 요인별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인과관계 70
2. 각 요인에 대한 변수(성별, 교육 유무)의 차이 검정 73
제3절 각 인과관계에 대한 교육 유무의 조절효과 77
1. 회귀조절분석을 통한 조절효과 77
2. 공감적 진술기법을 매개한 교육 유무의 조절효과 85
제5장 결론 : 분석결과의 해석과 정책적 제언 88
1. 분석결과의 해석 88
2. 정책적 제언 90
참고 문헌 92
Abstract 97
설문지 101
〈표 2-1〉 경찰청 진술분석 전문가 참여 실적 현황 26
〈표 2-2〉 SCAN(Scientific Content Analysis) 준거 28
〈표 2-3〉 중앙경찰학교 교육 구성 (2020년) 31
〈표 3-1〉 가설 설정내역 51
〈표 3-2〉 설문지 문항 구성 58
〈표 3-3〉 통제변수인 성별과 조절변수인 교육 유무에 대한 자료의 특성 59
〈표 4-1〉 캐묻기 질문기법의 신뢰도 통계량 및 항목간 상관행렬 62
〈표 4-2〉 공감적 진술기법의 신뢰도 통계량 및 항목간 상관행렬 63
〈표 4-3〉 과학적내용(SCAN)분석의 신뢰도 통계량 및 항목간 상관행렬 64
〈표 4-4〉 직무만족도의 신뢰도 통계량 및 항목간 상관행렬 65
〈표 4-5〉 각 질문 항목들의 기술통계량 66
〈표 4-6〉 KMO와 Barlett의 검정 67
〈표 4-7〉 성분변환행렬 68
〈표 4-8〉 요인별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모형요약 70
〈표 4-9〉 요인별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과관계 71
〈표 4-10〉 직무만족도에 대한 각 요인간의 인과관계 가설채택 여부 72
〈표 4-11〉 성별로 통제한 독립표본검정 73
〈표 4-12〉 각 요인에 대한 성별차이 가설 채택여부 74
〈표 4-13〉 교육 유무에 의한 독립표본검정 75
〈표 4-14〉 각 요인에 대한 교육 유무 차이가설 채택여부 76
〈표 4-15〉 캐묻기 질문기법 교육훈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78
〈표 4-16〉 캐묻기 질문기법 교육 유무 조절변수 투입 분석모형 79
〈표 4-17〉 공감적 진술기법 교육훈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80
〈표 4-18〉 공감적 진술기법 교육 유무 조절변수 투입 분석모형 81
〈표 4-19〉 SCAN기법 교육훈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82
〈표 4-20〉 SCAN기법 교육 유무 조절변수 투입 분석모형 83
〈표 4-21〉 교육 유무에 따른 요인별 경로분석 모델 비료 86
〈표 4-22〉 교육 유무 집단 간 인과관계 비교표 87
〈그림 3-1〉 연구의 개념적 분석모형 50
〈그림 4-1〉 교육 유무에 따른 인과경로 비교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