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의 주된 업무는 사람을 상대로 하는 업무이다. 특히 지역 경찰공무원은 대부분 사건 현장에서 이해 충돌 당사자를 상대하게 된다. 이때 2년차 미만의 신임 지역 경찰공무원이 사건 당사자를 상대로 능숙하게 진술을 끌어내는 대응능력에 따라 업무처리에 차이가 날 것이다. 이로 인해 자존감 향상 등 직무에 대한 만족감에도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진술기법이 2년차 미만의 신임지역 경찰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진술기법(캐묻기 질문기법, 공감적 진술기법, 과학적 내용분석(SCAN)기법) 교육훈련이 신임 지역 경찰공무원의 직무만족도 간에 인과관계가 있을 것인가", "진술기법 교육 유무에 따라 신임 지역 경찰공무원의 직무만족도 간에 인과성의 차이가 있는가", "성별에 따라 진술기법 교육훈련과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에 사용된 통계자료는 서울과 경기도, 인천권에 있는 지구대에서 근무하는 2년차 미만의 신임 지역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이때 수집한 데이터 중,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총 361매 양적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이때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보니 남경 239명, 여경 122명이었으며, 진술기법 교육훈련을 받은 신임 지역 경찰공무원은 184명, 받지 않은 신임 지역 경찰공무원은 177명으로 확인되었다.
유효하게 수집된 양적 데이터 자료는 IBM SPSS 25.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test, 다중 회귀분석, 조절 회귀분석, AMOS 22 구조방정식을 통한 경로분석을 차례로 진행하였다.
우선 T-test를 통해 '성별'에 따른 진술기법 (캐묻기 질문기법, 공감적 진술기법, 과학적 내용분석(SCAN)기법)과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각 진술기법 유의확률이 0.410부터 0.983까지로 나타나 P≤0.05보다 크다는 결과를 나타냈고 이를 통해 직무만족도 차이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는 발견되지 않았다. 즉 '성별'에 따른 진술기법과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어서 진술기법 '교육 유무'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각 진술기법 유의확률이 모두 0.000으로 나타나 P≤0.05보다 작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진술기법 (캐묻기 질문기법, 공감적 진술기법, 과학적 내용분석 (SCAN)기법) 교육훈련은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발견하였다.
'진술기법 교육 유무에 따른 신임 지역 경찰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다음과 같이 확인해보았다.
첫째, '캐묻기 질문기법'에 대해서는 R제곱값이 교육 유무에 따라 조절차이는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유의확률이 0.000에서 0.050까지로 나타나 P≤0.05보다 작다는 유의미한 결과는 발견되었지만, R제곱값의 차이는 0.003만큼 크지 않았다. 이어서 교육 유무 조절변수를 투입하여 분석을 해보았을 때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차이는 크지 않다는 결과를 발견했다.
둘째, '공감적 진술기법'에 대해서는 R제곱값이 교육 유무에 따라 조절차이는 나타났다. 이에 대한 유의확률이 0.000에서 0.025로 P≤0.05보다 작다는 유의미한 결과는 발견되었다. R제곱값의 차이가 0.33만큼 나타났다. 이어서 교육 유무 조절변수를 투입하여 분석을 해보았을 때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차이가 크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셋째, '과학적 내용분석(SCAN)기법'에 대해서는 R제곱값이 교육 유무에 따라 조절차이는 나타났다. 이에 대한 유의확률이 0.000에서 0.027로 P≤0.05보다 작다는 유의미한 결과는 발견되었다. R제곱값의 차이가 0.004만큼 나타났다. 이어서 교육 유무 조절변수를 투입해보니 오히려 직무만족도를 약화시킨다는 결과를 발견했다.
넷째, '캐묻기 질문기법과 과학적 내용분석(SCAN)기법'을 독립변수로 하고, 매개변수를 '공감적 진술기법'으로 하여 중간에 설정하고 직무만족을 종속변수로 하여 진술기법 교육훈련을 받은 집단과 받지 않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경로 분석을 하였다. 결과로는 교육받은 집단의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결과를 발견하였다.
이 연구를 종합해보면 진술기법 (캐묻기 질문기법, 공감적 진술기법, 과학적 내용분석(SCAN)기법) 교육훈련에 있어 직무만족도 차이에 대해 '성별'에는 차이가 없었지만 '교육 유무'에 따른 차이가 있었음을 발견하였다. 또한 각 진술 기법 교육훈련에 따른 신임 지역 경찰공무원의 직무만족도 간의 인과관계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현실은 지역 경찰공무원에게 마땅한 전문적인 진술기법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경사 이하 신임 경찰공무원을 교육하는 중앙경찰학교와 신임 경찰관을 교육하는 경찰대학에서 진술기법 교육개선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아울러 재직 지역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 훈련하는 경찰인재개발원에서도 진술기법 교육훈련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진술기법 교육훈련의 개선으로 인해 직무만족도가 높은 지역 경찰공무원의 치안 서비스를 받은 국민도 경찰을 바라보는 대국민 만족도도 함께 증가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