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또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전라남도 지역 내 10개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 317명의 어머니와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이를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때 상관분석과 매개효과 등을 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또래 상호작용의 상관분석 결과,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적 반응, 정서조절능력, 또래 상호작용의 변인은 상관이 있으나, 비지지적 반응은 정서조절능력과 부적 상관이 있었을 뿐 또래 상호작용 변인과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적 반응과 또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유아 정서조절능력의 매개 효과를 분석한 결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적 반응과 정서조절능력, 또래 상호작용의 경로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적 반응과 또래 상호작용의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즉,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지지적 반응이 또래 상호작용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보다 매개변수인 정서조절능력을 경유하여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 반응과 또래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완전매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등 각 변인들의 관계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또래 상호작용에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완전매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과 관련된 변인들의 후속연구와 유아의 정서 조절능력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긍정적 또래 상호작용 형성을 위한 상담과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