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3
2. 연구 문제 24
II. 이론적 배경 25
1. 기억의 분류와 특성에 관한 연구들과 감정기억 25
가. 감정기억의 정의 및 일반기억과의 차이점 26
나. 감정기억의 생성과 작동원리 27
다. 트라우마 기억의 정의 및 감정기억과의 차이점 28
라. 트라우마 기억과 일반기억의 차이점 29
2. 공격성과 분노 30
가. 공격성의 정의 및 유형 30
나. 공격성과 분노 감정의 관계 31
3. 내러티브 세라피의 정의 및 구성 개념 33
가. 내러티브 세라피의 기원과 주요 개념 33
나. 내러티브 세라피의 목표와 기법 34
다. 내러티브 세라피의 다문화상담 적용 35
4. 긍정적으로 바꾸어 말하기의 개념 및 관련 이론 36
가. 긍정적으로 바꾸어 말하기의 정의와 기원 36
나. 바꾸어 말하기에 대한 일련의 연구 고찰 38
다. 부정적인 경험을 바꾸어 말하기에 의한 기억 변화 40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대상 43
2. 연구 설계 및 절차 45
가. 연구 설계 45
나. 연구절차 48
다. 바꾸어 말하기 관련 방법론적 개입요소 50
3. 연구도구 53
가. 말하기의 5가지 소재 53
나. 분노 감정의 측정 (Noise-Blast 공격성 게임) 56
다. 문화적응유형 척도 (Vancouver Index of Acculturation: VIA) 58
4. 분석 방법 60
IV. 연구결과 61
1. 연구결과 분석을 위한 타당성 검토 61
가. 처치전략과 실험지시를 따른 정도 61
나. 실험 전 집단의 동질성 확인 62
2. 분노 수준의 변화 63
가. 실험단계(측정시기)에 따른 집단 간 분노 수준 차이 비교 63
나. 실험처치에 따른 실험집단내 말하기 소재별 분노 수준 차이 비교 64
다. 집단과 실험단계(측정시기)의 분노 수준(종속변수)에 대한 상호작용효과 65
라. 실험단계(측정시기)와 문화적응유형의 분노 수준(종속변수)에 대한 상호 작용효과 73
V. 고찰 76
VI. 결론 및 제언 82
1.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82
2.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 제언 84
참고문헌 87
Abstract 96
부록 100
[부록 1] 연구 대상자(실험 참가자) 모집용 공고문 100
[부록 2] 문화적응유형조사 설문지(한국어) 102
[부록 3] 문화적응유형조사 설문지(중국어) 104
[부록 4] 연구 대상자용 설명서 및 동의서 105
[부록 5] Noise-blast게임 화면 111
[부록 6] 부정정서수준측정 평가표(한국어/중국어) 112
[부록 7] 긍정적으로 바꾸어 말하기 중국어 지시문(실험집단용) 113
[부록 8] 처치전략과 실험지시를 따른 정도 평가표(한국어/중국어) 114
[부록 9] 실험종료 후 디브리핑 예문 115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5
표 2. 연구 설계 요약 47
표 3. 연구 절차 요약 49
표 4. 결혼이주여성의 부정정서를 유발하는 주요 키워드(75개) 53
표 5. 부정적 경험에 대한 회상 지시문(대조집단, 실험집단 1, 4단계) 54
표 6. 긍정적으로 바꾸어 말하기(쓰기) 지시문(실험집단 2, 3단계) 55
표 7. 문화적응유형 분포 59
표 8. 처치전략과 실험지시를 따른 정도에 대한 기술통계량 61
표 9. 실험 전 양 집단의 분노 수준에 대한 독립표본 t-test 결과 62
표 10. 분노 수준에 대한 기술통계와 단계별 공변량분석(ANCOVA)결과 64
표 11. 바꾸어 말하기 실험처치(2, 3단계)에 따른 이야기 소재별... 65
표 12. 실험단계(1~4)와 집단(실험,대조)의 말하기소재별 상호작용효과 66
표 13. 실험단계(1~4단계)와 문화적응유형(통합, 동화, 분리, 주변화)의... 74
그림 1. 실험단계에 따른 소음크기와 지속시간의 변화 67
그림 2. 실험단계에 따른 소음크기와 지속시간의 변화 68
그림 3. 실험단계에 따른 소음크기와 지속시간의 변화 69
그림 4. 실험단계에 따른 소음크기와 지속시간의 변화 70
그림 5. 실험단계에 따른 소음크기와 지속시간의 변화 71
그림 6. 실험단계에 따른 소음크기와 지속시간의 변화 72
그림 7. 실험단계 (1∼4단계)와 문화적응유형(통합, 동화, 분리, 주변화)의... 74
그림 8. 실험단계 (1∼4단계)와 문화적응유형(통합, 동화, 분리, 주변화)의...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