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3
1. 서론 16
가. 연구배경 16
1) 지역약국 실무실습 개요 16
2) 지역약국 프리셉터 소개 25
3) 프리셉터 직능분석 26
나. 연구의 필요성 28
1) 기존 직능분석 연구 현황 28
2) 기존 지역약국 실무실습에 관한 연구 29
다. 연구목적 30
2. 연구방법 31
가. 설문지 작성 31
1) 직능분석 설문문항의 작성 31
2) 실무실습 개선연구 설문 문항의 작성 37
나. 선정기준 및 배제기준 39
다. 설문의 시행 40
라. 자료정리와 통계분석 40
1) 통계분석 방법 41
3. 결과 42
가. 연구결과 42
1) 응답자의 속성 42
2) 지역약국 프리셉터 직능분석 47
3) 지역약국 실무실습 교육내용 분석 85
4. 고찰 112
가. 직능분석 결과 고찰 112
나. 지역약국 실무실습 교육내용 분석 연구에 대한 고찰 114
다. 연구 제한점 114
라. 연구의 의의 115
마. 결론 116
5. References 117
지역약국 프리셉터를 위한 실무실습 지침서 122
Abstract 145
부록 148
[첨부 1] 프리셉터 직능분석 연구 설문지 (프리셉터 용) 148
[첨부 1] 지역약국 실무실습 설문지 (프리셉터 용) 156
[첨부 2] 지역약국 실무실습 설문지 (학생용) 159
[첨부 3] 프리셉터 직능분석 연구 설문지 (교수용) 162
[첨부 4] 프리셉터 직능분석 연구 설문지 (교수용) 170
표 1. 지역약국 실무실습 내용 19
표 2. 전문성 직능의 세부항목 32
표 3. 소통 직능의 세부항목 33
표 4. 대인관계 직능의 세부항목 34
표 5. 기획력 직능의 세부항목 34
표 6. 리더쉽 직능의 세부항목 35
표 7. 평가 직능의 세부항목 35
표 8. 대인관계 직능의 세부항목 36
표 9. 교수법 직능의 세부항목 36
표 10. 임상 지식 직능의 세부항목 37
표 11. 지역약국 실무실습 교안 내용 37
표 12. 직능분석의 응답자 속성(프리셉터 &,학생) 42
표 13. 프리셉터 군 응답자 속성 43
표 14. 학생 군 응답자 속성 43
표 15. 교수 군 응답자 속성 44
표 16. 실무실습내용 설문의 전체 응답자 속성 44
표 17. 학생 군의 응답자 속성 45
표 18. 프리셉터 군의 응답자 속성 45
표 19. 교수 군의 응답자 속성 46
표 20. 직능 영역별 종합점수 47
표 21. 세부 직능별 종합점수 48
표 22. High Importance & High Difficulty 55
표 23. High Difficulty & High Frequency 55
표 24. High Importance & Low Frequency 55
표 25. High Difficulty & Low Frequency 56
표 26. High frequency & Low Importance 56
표 27. High Difficulty & Low Importance 57
표 28. High frequency & Low Difficulty 57
표 29. High Importance & Low Difficulty 58
표 30. Low Frequency & Low Importance 58
표 31. Low Difficulty & Low Importance 59
표 32. Low Frequency & Low Difficulty 59
표 33. 대상 군에 따른 전문성 종합점수 차이 60
표 34. 대상 군에 따른 임상 지식 직능 종합점수 차이 61
표 35. 대상 군에 따른 소통 직능 종합점수 차이 62
표 36. 대상 군에 따른 대인관계 직능 종합점수 차이 63
표 37. 대상 군에 따른 리더쉽 직능 종합점수 차이 64
표 38. 대상 군에 따른 기획력 직능 종합점수 차이 66
표 39. 대상 군에 따른 교수법 역량 종합점수 차이 67
표 40. 대상 군에 따른 평가 직능 종합점수 차이 68
표 41. 대상 군에 따른 자기개발 역량 종합점수 차이 69
표 42. 프리셉터 대상 군 종합점수, 빈도, 난이도, 중요도 (성별 차이) 70
표 43. 프리셉터의 약사 경력별 분석I p〈0.05 72
표 44. 프리셉터의 약사 경력별 분석 II 74
표 45. 프리셉터 대상군 경력별 분석I p〈0.05 76
표 46. 프리셉터 대상군 경력별 분석II p〈0.05 77
표 47. 프리셉터 대상군 학력별 분석I p〈0.05 81
표 48. 프리셉터 대상군 학력별 분석II p〈0.05 82
표 49. 신뢰도 분석(직능분석) 83
표 50. 실무실습 영역별 중요도와 수행도 85
표 51. 실무실습 영역별 중요도와 수행도의 gap analysis 86
표 52. 처방조제 및 복약지도 세부내용 중요도와 수행도의 차이 88
표 53. 일반의약품 영역의 중요도와 수행도 90
표 54. 의약정보 영역의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91
표 55. 한약제제 및 약국품목 영역의 중요도와 수행도 93
표 56. 전체 군(학생, 프리셉터) 약국경영 및 보험청구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96
표 57. 대상 군에 따른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98
표 58. 대상 군에 따른 처방조제 및 복약지도 세부내용 중요도와 수행도 99
표 59. 대상 군에 따른 일반의약품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100
표 60. 대상 군에 따른 의약정보 업무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100
표 61. 대상 군에 따른 한약제제 및 약국품목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101
표 62. 대상 군에 따른 약국경영 및 보험청구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102
표 63. 전체(프리셉터, 학생, 교수) 대상 군의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응답자 속성 성별) 103
표 64. 프리셉터, 학생, 교수 군의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104
표 65. 프리셉터 군 실무실습 영역 성별 차이 분석 105
표 66. 프리셉터 약사 경력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분석 106
표 67. 프리셉터 학력에 따른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108
표 68. 프리셉터 경력 중요도와 수행도 분석 109
표 69. 신되도 분석(실무실습 내용) 111
표 70. 전체(프리셉터, 학생) 직능분석 영역별 종합점수와 표준편차 112
표 71. 전체(학생, 프리셉터) 군에 따른 세부 직능 상위 3위 113
표 72. 프리셉터 설문 응답에 따른 세부 직능 분석 113
표 73. 학생 설문 응답에 따른 세부 직능 분석 113
표 74. 활동별 스케쥴 136
표 75. 실무실습 목표에 따른 활동 137
표 76. 지역약국 5주 실습일정 141
표 77. 지역약국 실무실습의 교안 143
그림 1. 실무실습 영역별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87
그림 2. 처방조제 및 복약지도 세부내용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89
그림 3. 일반의약품 영역의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91
그림 4. 의약정보 업무 중요도와 수행도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93
그림 5. 한약제제 및 약국품목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95
그림 6. 약국경영 및 보험청구 중요도와 수행도 차이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