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고찰 15
1. 중년여성의 교육 동기 15
가. 중년여성의 개념 15
나. 중년여성의 교육 동기 18
2. SNS 교육 환경 22
가. SNS 활용 교육의 개념 22
나. 중년여성과 SNS 교육 25
3. '유튜브대학'의 특성 27
가. SNS 매체 및 콘텐츠 특성 27
나. '유튜브대학'의 특성 30
III. 연구방법 37
1. 조사 설계 37
가. 가설설정 및 연구모형 37
나. 설문 항목 구성 42
2. 조사 절차 45
IV. 연구결과 46
1.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46
2.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9
3. '유튜브대학' 이용 행태 분석 52
4. '유튜브 대학' 교육 동기에 따른 지속적 이용 의향 및 유튜브 특성의 조절효과 검증 54
V. 결론 및 논의 64
1. 연구 요약 및 의의 64
2. 연구 한계점 및 제언 68
참고문헌 71
부록 76
ABSTRACT 83
표 1. Havighurst의 발달 단계에 따른 발달 과제 16
표 2. 김미경TV 유튜브채널 영상 구성 31
표 3. 설문조사 항목 구성 44
표 4. 조사응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5. 유튜브대학 교육 동기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0
표 6. 유튜브대학 특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51
표 7. 측정 항목 신뢰도 분석 52
표 8. 조사응답자 유튜브대학 이용행태 52
표 9. 기술통계 분석 55
표 10.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56
표 11. 교육 동기, 유튜브대학 특성에 따른 유튜브대학 지속 이용 의향 회귀 분석 57
표 12. 학습지향형 동기와 유튜브대학 지속 이용 의향에서 유희성의 조절 효과 회귀 분석 58
표 13. 학습지향형 동기와 유희성 고/저 집단 기술통계량 59
표 14. 학습지향형 동기와 유희성 고/저 집단에 따른 이원변량 분산분석 60
표 15. 학습지향형 동기와 접근성 고/저 집단 기술통계량 62
표 16. 학습지향형 동기와 접근성 고/저 집단에 따른 이원변량 분산분석 62
그림 1. 한국인이 가장 오래 쓴 앱 13
그림 2. 김미경TV 유튜브 채널 화면 30
그림 3. 김미경 캠퍼스 커뮤니티 메인화면 32
그림 4. BTS SKOOL 유튜브 콘텐츠 33
그림 5. 북드라마 유튜브 콘텐츠 33
그림 6. 인간관계 대화법 유튜브 콘텐츠 33
그림 7. 드림머니 유튜브 콘텐츠 33
그림 8. 연구모형 42
그림 9. 학습지향형 동기 고/저 집단 x 유희성 지각 고/저 집단의... 61
그림 10. 학습지향형 동기 고/저 집단 x 접근성 지각 고/저 집단의 유튜브대...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