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 목적 11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음악치료사의 역량 13
1) 음악치료사의 역량 13
2) 초보 치료사의 역량 16
2. 음악치료 교육과 훈련 19
3. 음악치료 인턴십 21
1) 인턴십에서의 경험 21
2) 인턴십에서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과정 및 설계 29
3. 설문지 구성 30
4. 자료 분석 방법 32
IV. 결과 33
1. 개인별 특성에 따른 역량발전 경험 분석결과 33
1) 학부 전공에 따른 역량발전 경험 분석결과 33
2) 실습경험 학기 수에 따른 역량발전 경험 분석결과 35
3) 기관 유형에 따른 역량발전 경험 분석결과 37
2. 역량발전 요인에 따른 역량발전 경험 분석결과 39
1) 역량발전 요인에 따른 전문역량발전 경험 분석결과 39
2) 역량발전 요인에 따른 개인역량발전 경험 분석결과 41
V. 결론 및 논의 44
VI. 참고문헌 49
VII. 부록 55
〈부록 1〉 설문지 55
ABSTRACT 65
〈표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28
〈표 2〉 설문지 문항 구성 31
〈표 3〉 학부 전공에 따른 역량발전 경험의 차이 34
〈표 4〉 실습경험 학기 수에 따른 역량발전 경험의 차이 36
〈표 5〉 기관 유형에 따른 역량발전 경험의 차이 38
〈표 6〉 역량발전 요인 세부항목과 전문역량발전 경험의 상관관계 40
〈표 7〉 역량발전 요인 세부항목과 개인역량발전 경험의 상관관계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