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무용전공 고등학생이 공연상황에서 경험하는 공연효능감의 구성요인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무용전공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무용전공 고등학생이 공연 상황에서 경험하는 공연효능감의 구성요인은 심리적 준비, 몸 상태, 무용 실력, 작품이해, 관객 반응, 무대 환경, 사회적 지지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7개의 구성요인을 토대로 제작된 예비척도를 이용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4요인 16문항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무용 분야의 특성이 반영된 독특한 자기효능감 요인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나아가 무용분야의 교육현장에서 공연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