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문제 13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교육대학원의 설립 배경 및 기능 14
1) 교육대학원 설립 배경 14
2) 교육대학원의 기능 15
2. 교육대학원 현황 17
(1) 전국 교육대학원 현황 17
(2)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현황 18
3. 교사의 수업 전문성 20
1) 교사의 수업능력 21
2) 교사의 수업 설계 21
3) 교사의 수업 실천 21
4)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23
4. 교육과정 25
1) 교육과정 개념 25
2) 교육과정 개발원리 25
3) 교육과정 개발 기준 27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 설계 29
2. 연구 참여자 30
3. 자료 수집 31
4. 자료 분석 31
IV. 연구결과 33
1. 교육대학원 입학 목적 : 교원자격증 취득 33
2. 가장 인상 깊은 수업 : 임용시험과 실제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것 34
1) 임용시험에 도움이 되는 것 34
2) 현장 지향적인 수업 35
3. 교육대학원 운영에 대한 인식 36
1) 교육과정 자체의 적합성 36
2) 임용시험 준비에 부적합한 수업 운영 37
4. 교육과정에 대한 효과 38
1) 개인의 체육수업 철학 형성에 영향 38
2) 학위논문 작성에 대한 경험 39
5. 바라는 점 : 임용 지원·현장 지향 재확인 40
1) 임용시험 준비에 효과적인 수업 운영 40
2) 현장 지향적인 교과목 개설 40
V. 논의 45
VI.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4
부록 56
〈부록 1〉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 56
〈부록 2〉 연구 참여자용 동의서 58
〈부록 3〉 연구자 공통질문 59
표 1. 전국 교육대학원 현황 17
표 2. 전국 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현황 18
표 3. 연구 참여자 30
그림 1. 연구의 설계도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