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방법 및 목적 13
1.3. 연구문제 16
2. TIMSS 2015에 기반을 둔 수학에 대한 태도 분석 17
2.1. 수학에 대한 자신감 17
2.1.1. 우리나라, 싱가포르, 카자흐스탄, 대만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 17
2.1.2. 우리나라와 3개국의 자신감 점수 분석 20
2.2. 수학에 대한 가치인식 23
2.2.1. 우리나라, 싱가포르, 카자흐스탄, 대만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가치인식 23
2.2.2. 우리나라와 3개국의 가치인식 점수 분석 25
2.3. 수학에 대한 흥미도 27
2.3.1. 우리나라, 싱가포르, 카자흐스탄, 대만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도 27
2.3.2. 우리나라와 3개국의 흥미도 점수 분석 30
3. 우리나라와 싱가포르, 카자흐스탄, 대만의 교육과정 분석 33
3.1. 우리나라와 싱가포르의 교육과정 분석 33
3.1.1. 싱가포르의 교육과정 34
3.1.2. 싱가포르의 수학문제해결 구조 38
3.1.3. 싱가포르의 학습, 교육 그리고 평가 40
3.1.4. 싱가포르 교육과정의 흥미도 요인 41
3.2. 우리나라와 카자흐스탄의 교육과정 분석 47
3.2.1. 카자흐스탄의 교육과정 48
3.2.2. 카자흐스탄 교육과정의 특징 49
3.2.3. 카자흐스탄 교육과정의 흥미도 요인 51
3.3. 우리나라와 대만의 교육과정 분석 53
3.3.1. 대만의 교육과정 54
3.3.2. 우리나라와 대만의 수학에 대한 태도 유사 요인 56
4. 결론 및 제언 58
4.1. 결론 58
4.2. 수학에 대한 흥미도 개선을 위한 제언 63
참고문헌 67
ABSTRACT 72
부록 75
〈부록1〉 4학년 학생표본 크기 75
〈부록2〉 중학교 2학년 학생표본 크기 75
〈표 2.1〉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수학 성취도(초4) 18
〈표 2.2〉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수학 성취도(중2) 18
〈표 2.3〉 수학에 대한 자신감 설문 내용 19
〈표 2.4〉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과 수학 성취도(중2) 24
〈표 2.5〉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 설문 내용 25
〈표 2.6〉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수학 성취도(초4) 28
〈표 2.7〉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수학 성취도(중2) 28
〈표 2.8〉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 설문 내용 29
[그림 2.1] 수학에 대한 자신감 설문문항 및 분류방법 초4(좌), 중2(우) 17
[그림 2.2] 수학에 대한 가치인식 설문문항 및 분류방법 23
[그림 2.3] 수학에 대한 흥미도 설문문항 및 분류방법 초4(좌), 중2(우) 27
[그림 3.1] Syllabus Design 35
[그림 3.2] 싱가포르의 수학문제 해결 구조 38
[그림 3.3] Primary 4 과정 중 일부 42
[그림 3.4] Primary 5 과정 중 일부 43
[그림 3.5] 단계 별 수학교육목표에 대한 개요 중 일부 45
[그림 3.7] 카자흐스탄 수학교육 구성 요약 50
[그림 3.8] 대만의 수학교육과정 11학년 권장 학습 경로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