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 방법 12
1.3. 연구의 한계성 13
2. 이론적 배경 14
2.1. 2015 개정 교육과정 14
2.1.1. 고등학교 수학 교과 시간 배당 기준 15
2.1.2. 고등학교 수학 교과목 구성 16
2.1.3. 고등학교 수학 과목간 위계 17
2.1.4. 고등학교 수학 교과의 과목별 특징 18
2.1.5. 고등학교 수학 교과 과목에 따른 학업성적 처리방식 20
2.2. 고교학점제 21
2.2.1. 고교학점제의 추진 배경 21
2.2.2. 고교학점제의 의미 21
2.2.3.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준비 22
2.3. 선행연구 검토 23
3. 수학교과의 고교학점제와 대입제도의 연계성 분석 25
3.1. 대입 전형에 따른 고교학점제와 대입제도의 연계성 분석 25
3.1.1. 정시전형 분석 26
3.1.2. 수시전형 분석 35
3.2. 고등학교 현장의 수학과 교육과정 편제 분석 42
3.2.1. 학교별 교육과정 편제표 사례분석 43
3.2.2. 교육과정 편제에 대한 수학 교사 인터뷰 48
4.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
ABSTRACT 56
〈표 2.1〉 일반 고등학교(자율 고등학교 포함) 단위 배당 기준 15
〈표 2.2〉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보통 교과 16
〈표 2.3〉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교과 위계 17
〈표 2.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교과 공통과목 안내 18
〈표 2.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교과 일반선택 과목 안내 18
〈표 2.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수학 교과 진로선택 과목 안내 19
〈표 2.7〉 2020학년도 1, 2학년 학업성적 처리방식 20
〈표 3.1〉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범위 변화 26
〈표 3.2〉 서울소재 A대학 정시모집 수능 지정응시영역 27
〈표 3.3〉 수도권 소재 B대학 수능 반영역역 및 반영비율 28
〈표 3.4〉 수도권 소재 C대학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반영비율 29
〈표 3.5〉 충청권 소재 D대학 정시모집 대학수학능력시험 가산점 29
〈표 3.6〉 2022학년도 정시모집 수능위주전형 교과이수 가산점 교과이수 유형 33
〈표 3.7〉 교과이수 내용에 따른 가산점 예시 33
〈표 3.8〉 서울 소재 A대학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반영 방법 35
〈표 3.9〉 수도권 소재 B대학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반영 방법 37
〈표 3.10〉 충청권 소재 D대학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반영방법 38
〈표 3.11〉 K고등학교 2019학년도 신입생 교육과정 편제표 43
〈표 3.12〉 J고등학교 2019학년도 신입생 교육과정 편제표 44
〈표 3.13〉 S고등학교 2019학년도 신입생 교육과정 편제표 45
〈표 3.14〉 H고등학교 2019학년도 신입생 교육과정 편제표 46
〈그림 2.1〉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체계(최종 완성 모형) 22
〈그림 2.2〉 학점제 도입 준비 단계별 추진 일정(안)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