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의 목적 13
1.3. 연구 문제 14
1.4. 용어의 정의 14
1.4.1. 교사의 공감능력 14
1.4.2. 교사-유아관계 14
1.4.3. 사회적 유능성 15
2. 이론적 배경 16
2.1. 교사의 공감능력 16
2.1.1. 공감능력의 개념 16
2.1.2. 공감능력의 구성요소 17
2.1.3. 교사의 공감능력과 관련된 선행연구 19
2.2. 교사-유아관계 21
2.2.1. 교사-유아관계의 개념 21
2.2.2. 교사-유아관계의 유형 22
2.3.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24
2.3.1.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개념 24
2.3.2.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구성요인 26
2.3.3. 교사-유아관계와 관련된 선행연구 28
3. 연구 방법 31
3.1. 연구 대상 31
3.2. 연구 도구 32
3.2.1. 교사의 공감능력 32
3.2.2. 교사-유아관계 33
3.2.3.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34
3.3. 연구 절차 35
3.2.1. 예비조사 35
3.2.2. 본 조사 36
3.4. 자료 분석 36
4. 연구 결과 37
4.1. 일반적 배경에 따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의 차이 38
4.1.1. 연령에 따른 차이 38
4.1.2. 근무경력에 따른 차이 40
4.1.3. 기관유형에 따른 차이 41
4.2.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 42
4.3.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46
4.3.1.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전체에 미치는 영향 46
4.3.2.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47
5. 논의 및 결론 51
5.1. 논의 51
5.2. 결론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8
부록 71
1. 교사의 공감능력에 관한 설문지 72
2. 교사-유아의 관계에 관한 설문지 74
3.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관한 설문지 76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1
〈표 3.2〉 교사의 공감능력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3.3〉 교사-유아관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3.4〉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4.1〉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의 기술통계 37
〈표 4.2〉 연령에 따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차이 39
〈표 4.3〉 근무경력에 따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차이 40
〈표 4.4〉 기관유형에 따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차이 41
〈표 4.5〉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 45
〈표 4.6〉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46
〈표 4.7〉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47
〈표 4.8〉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정서성에 미치는 영향 48
〈표 4.9〉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또래관계 기술에 미치는 영향 49
〈표 4.10〉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지식이해에 미치는 영향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