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이 일반적인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공감능력과 교사-유아관계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어떠한 여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관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은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관계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인천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임의로 선정하고 교육기관을 임의표집 하여 담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참여 의사를 밝힌 교사를 대상으로 메일 발송이나 직접 방문을 통해 총 275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25부를 제외한 나머지 총 250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교사의 공감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Davis(1980)가 제작한 IRI검사 대인관계반응지수(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를 박성희(1994)가 번안하고 황인호(2010)가 수정하고 보완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와 교사간의 관계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한 측정 도구는 Pianta(1991)의 유아-교사 관계 척도 STRS검사 교사 지각용 평가도구 교사와 유아의 관계(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를 단현국(2011)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이혜원(2005)이 개발한 '교사용 사회 유능감 평가도구'를 활용해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은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연령, 학력, 기관유형, 교육경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교사-유아관계는 교사의 개인변인 가운데 기관유형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은 교사의 개인변인 담당연령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난 결과 통계적으로 서로 밀접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관계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감능력이 높은 교사와 유아의 관계는 친밀관계에 있으며 교사-유아의 관계가 친밀관계일 때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반면, 교사-유아의 관계가 갈등관계일 때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처럼 영유아 발달에 있어 중요한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발달에 대한 교사의 역할에 중요성을 인식하여 교사를 지원하는 교육 및 전문성을 지원하는 자원과 지속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