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2. 연구문제 14
1.3. 용어의 정의 14
1.3.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14
1.3.2. 유아교사의 놀이성 15
1.3.3. 유아교사의 교육신념 15
1.3.4.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신념 16
2. 이론적 배경 17
2.1. 놀이신념의 개념 및 중요성 17
2.1.1. 놀이신념의 개념 및 중요성 17
2.1.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에 대한 선행 연구 20
2.2. 놀이성 21
2.2.1. 놀이성의 개념 및 중요성 21
2.2.2.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에 대한 선행 연구 24
2.3. 교육신념 25
2.3.1. 교육신념의 개념 및 중요성 25
2.3.2.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놀이신념에 대한 선행연구 28
2.4. DAP신념 29
2.4.1. DAP신념의 개념 및 중요성 29
2.4.2. 유아교사의 DAP신념과 놀이신념에 대한 선행연구 31
3. 연구 방법 33
3.1. 연구 대상 33
3.2. 연구도구 35
3.2.1. 놀이신념 35
3.2.2. 놀이성 36
3.2.3. 교육신념 36
3.2.4. DAP신념 37
3.3. 연구절차 38
3.4. 자료분석 39
4. 연구결과 40
4.1. 유아교사의 놀이성, 교육신념, DAP신념, 놀이신념의 경향 40
4.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성, 교육신념, DAP신념 간의 관계 41
4.3.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교육신념 및 DAP신념이 놀이신념에 미치는 영향 43
5. 논의 및 결론 46
5.1. 논의 46
5.2.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2
ABSTRACT 61
부록 64
부록 1〉 놀이성 척도 65
부록 2〉 교육신념 척도 66
부록 3〉 DAP신념 척도 67
부록 4〉 놀이신념 척도 69
〈표 3.1〉 연구 대상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34
〈표 3.2〉 유아교사 놀이신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3.3〉 유아교사의 놀이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3.4〉 유아교사의 교육신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3.5〉 유아교사의 DAP신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8
〈표 4.1〉 유아교사의 놀이성, 교육신념, DAP신념, 놀이신념의 기술통계 40
〈표 4.2〉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놀이성, 교육신념, DAP신념 간 관계 41
〈표 4.3〉 놀이성과 교육신념 및 DAP신념이 놀이신념에 미치는 영향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