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놀이성, 교육신념, DAP신념, 놀이신념의 경향을 살펴보고 각 변인 간의 관계와 놀이성과 교육신념 및 DAP신념이 놀이신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놀이성, 교육신념, DAP신념, 놀이신념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놀이성, 교육신념, DAP신념, 놀이신념 간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교육신념 및 DAP신념이 놀이신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만 3-5세를 담임하고 있는 유아교사 276명이다.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을 측정하기 위해 Fogle (2003)의 PPBS (The Parent Play Beliefs Scale)를 유미(2008)가 번안·수정하고, 권혜진(2013)이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다시 수정한 척도를 사용했다. 유아교사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 Schaefer와 Greenberg (1997)가 개발한 성인용 놀이성 척도 PSA (Playfulness Scale for Adult)를 오혜주(2007)가 번안, 수정한 도구를 사용했다. 유아교사의 교육신념을 측정하기 위해 권창길(1997), 이원영(1987), Smith와 Shepard (1988) 등의 연구를 기반으로 오선영과 강병재(2002)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했다. 유아교사의 DAP신념을 측정하기 위해 Charlsworth, Harts, Barts, Mosky, 그리고 Fleege 등이 개발한 TBS (Teacehr Beliefs Scale)를 이영석과 강순미(2001)가 번안·수정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도구를 사용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했다.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정보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고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했다. 또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기술통계와 Pearson의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성, 유아중심교육신념, DAP에 적합한 신념, 긍정적놀이신념은 중간보다 다소 높은 수준, 부정적놀이신념, 교사중심교육신념은 중간보다 다소 낮은 수준, DAP에 부적합한 신념은 중간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성, 유아중심교육신념, DAP에 적합한 신념이 높을수록 긍정적놀이신념이 높고 부정적놀이신념은 낮게 나타났으며, 교사중심교육신념, DAP에 부적합한 신념이 높을수록 부정적놀이신념이 높고 긍정적놀이신념은 낮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유아중심교육신념과 DAP에 적합한 신념은 긍정적놀이신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부정적놀이신념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교사중심교육신념, DAP에 부적합한 신념은 부정적놀이신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었고, 긍정적놀이신념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놀이성은 긍정적놀이신념에만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을 긍정적으로 형성하기 위한 변인을 밝히고자 한 것과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에 대한 놀이성과 교육신념 및 DAP신념이라는 개인의 내적 변인의 영향력을 분석한 것에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교사교육의 방향과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