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효능감 및 조직문화가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 직무만족도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교사효능감 및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한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소재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334명이다. 2020년 3월 1일부터 2020년 4월 3일까지 5주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첫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살펴보기 위해 신우열, 김민규, 김주환(2009)이 개발한 회복탄력성 척도를 박지은(2019)이 유아교사에게 적합하게 수정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Bandura(2006)가 개발한 '교사 자기효능감척도(TSES)'를 김지영(2017)이 유아교사에게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 측정도구는 Quinn과 Kimberly(1984)가 개발한 가치경쟁모형(CVM: Competing Value Model)척도를 송영호(2012)와 이호주(2013)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Huang(2001)이 개발한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 설문지를 박근희(2003)가 번안하였고, 조재희(2012)가 유아교사에 맞게 수정 및 보안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α를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구 통계학적 배경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 직무만족도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셋째,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산출하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과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 samples t-test)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é를 사용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및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살펴본 결과 학력, 교직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을 분석한 결과 학력, 교직경력, 직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직위, 학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 직무만족도의 모든 변인들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및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 모두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회복탄력성이 교사효능감과 조직문화보다 직무만족도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련하여 단편적으로 이루어졌던 선행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개인 내적 요인인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과 환경적 요인인 조직문화의 관계와 영향력을 분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 시키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