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4
1.3. 연구문제 14
1.4. 용어의 정의 15
1.4.1. 회복탄력성 15
1.4.2. 사회적지지 15
1.4.3. 심리적 안녕감 16
2. 이론적 배경 17
2.1. 회복탄력성 17
2.1.1. 회복탄력성의 개념 17
2.1.2. 회복탄력성의 중요성 20
2.2. 사회적지지 21
2.2.1. 사회적지지의 개념 21
2.2.2. 사회적지지의 유형 22
2.3. 심리적 안녕감 22
2.3.1.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 22
2.3.2. 심리적 안녕감의 중요성 23
2.4. 선행연구 고찰 24
2.4.1. 회복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24
2.4.2. 사회적지지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25
3. 연구방법 26
3.1. 연구대상 26
3.2. 연구도구 28
3.2.1. 회복탄력성 28
3.2.2. 사회적지지 29
3.2.3. 심리적 안녕감 29
3.3. 연구절차 30
3.3.1. 예비조사 30
3.3.2. 본 조사 31
3.4. 자료분석 31
4. 연구결과 33
4.1. 영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안녕감의 일반적인 경향 33
4.2. 영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35
4.2.1. 영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36
4.2.2. 영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차이 38
4.2.3. 영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차이 40
4.2.4. 영유아교사의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 43
4.3. 영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안녕감 간의 관계 46
4.4. 영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50
4.4.1. 영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50
4.4.2. 영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2
5. 논의 및 결론 53
5.1. 논의 53
5.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ABSTRACT 69
부록 72
〈부록 1〉 회복탄력성에 대한 설문지 74
〈부록 2〉 사회적지지에 대한 설문지 76
〈부록 3〉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설문지 78
〈표 2.1〉 회복탄력성(resilience)에 대한 국외 학자들의 정의 19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7
〈표 3.2〉 회복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28
〈표 3.3〉 사회적지지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29
〈표 3.4〉 심리적 안녕감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4.1〉 회복탄력성, 사회적지지, 심리적 안녕감의 기술통계 33
〈표 4.2〉 연령에 따른 회복탄력성, 사회적지지,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36
〈표 4.3〉 학력에 따른 회복탄력성, 사회적지지,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38
〈표 4.4〉 경력에 따른 회복탄력성, 사회적지지,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40
〈표 4.5〉 근무시간에 따른 회복탄력성, 사회적지지,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 43
〈표 4.6〉 회복탄력성과 사회적지지 및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47
〈표 4.7〉 회복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50
〈표 4.8〉 회복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