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목적 13
1.3. 연구문제 14
1.4. 용어의 정의 14
1.4.1.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14
1.4.2. 교사효능감 15
1.4.3. 직무만족도 15
2. 이론적 배경 16
2.1.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16
2.1.1. 변혁적 리더십의 이론 16
2.1.2.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관련된 연구 18
2.2. 교사효능감 20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 20
2.2.2. 교사효능감에 관련된 연구 21
2.3. 직무만족도 22
2.3.1. 직무만족도의 개념 22
2.3.2. 직무만족도와 관련된 연구 23
2.4. 선행연구 고찰 24
2.4.1.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24
2.4.2.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24
3. 연구방법 26
3.1. 연구대상 26
3.2. 연구도구 26
3.2.1.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측정도구 26
3.2.2. 교사효능감 측정도구 27
3.2.3. 직무만족도 측정도구 28
3.3. 연구절차 29
3.3.1. 예비조사 29
3.3.2. 본 조사 29
3.4. 자료 분석 30
4. 연구결과 31
4.1.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의 일반적인 경향 31
4.2.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32
4.2.1. 보육교사의 보육경력에 따른 차이 34
4.2.2. 보육교사의 직위에 따른 차이 38
4.2.3.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42
4.2.4. 보육교사의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 46
4.3.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49
4.4.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3
4.4.1.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4.4.2.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4.4.3.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4.4.4.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7
5. 논의 및 결론 59
5.1. 논의 59
5.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0
부록 74
〈부록1〉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설문지 76
〈부록2〉 교사효능감에 대한 질문지 78
〈부록3〉 직무만족도에 대한 질문지 80
〈표 2.1〉 변혁적 리더십 지도성의 행동요소 19
〈표 3.1〉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27
〈표 3.2〉 교사효능감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28
〈표 3.3〉 직무만족도 영역별 하위요인 문항구성 및 신뢰도 29
〈표 4.1〉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기술통계 31
〈표 4.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3
〈표 4.3〉 보육경력에 따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 35
〈표 4.4〉 직위에 따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 39
〈표 4.5〉 연령에 따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 43
〈표 4.6〉 교육수준에 따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 46
〈표 4.7〉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50
〈표 4.8〉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4.9〉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표 4.10〉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와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4.11〉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