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3
1.3. 용어의 정의 14
1.3.1. 교사-유아상호작용 14
1.3.2. 교사전문성발달 14
1.3.3. 자기성찰지능 14
2. 이론적 배경 16
2.1. 교사-유아상호작용 16
2.1.1.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16
2.2. 교사전문성발달 24
2.2.1. 교사전문성발달의 개념 및 중요성 24
2.2.2. 교사전문성발달과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상관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26
2.2.3. 교사전문성발달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26
2.3. 자기성찰지능 27
2.3.1. 자기성찰지능의 개념 및 중요성 27
2.3.2. 자기성찰지능과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상관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28
2.3.3. 자기성찰지능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 29
3. 연구방법 30
3.1. 연구대상 30
3.2. 연구도구 32
3.2.1. 교사-유아상호작용 32
3.2.2. 교사전문성발달 33
3.2.3. 자기성찰지능 34
3.3. 연구절차 35
3.3.1. 예비조사 35
3.3.2. 본 조사 36
3.4. 자료분석 36
4. 연구결과 37
4.1.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경향 37
4.2.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관계 38
4.3.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1
4.3.1.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 전체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1
4.3.2.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 하위요인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4
5. 논의 및 결론 48
5.1. 논의 48
5.2.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8
부록 61
〈부록 1〉 교사-유아상호작용 62
〈부록 2〉 교사전문성발달 64
〈부록 3〉 자기성찰지능 67
〈표 2.1〉 교사-유아상호작용 유형 관련 학자들의 정의 17
〈표 2.2〉 교사-유아상호작용에 관한 평가척도와 기준 18
〈표 3.1〉 유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N=324) 31
〈표 3.2〉 교사-유아상호작용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3.3〉 교사전문성발달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3.4〉 자기성찰지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4.1〉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기술통계 37
〈표 4.2〉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 및 교사-유아상호작용 간 관계 39
〈표 4.3〉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발달과 자기성찰지능 전체가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2
〈표 4.4〉 유아교사의 교사전문성 발달과 자기성찰지능 하위요인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