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자아탄력성,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와 경기도에 재직 중인 어린이집 교사 3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의 공감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Davis(1980)가 개발한 대인관계 반응지수(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IRI)를 박성희(1994)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 Klonhen(1996)이 개발한 자아탄력성 척도(Ego-Resiliency Scale: ERS)를 박현진(1996)이 번안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타당화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진숙(2009)이 개발한 '영유아권리존중 보육 실행' 척도를 김정화(2014)가 수정 보완하여 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연구자가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직접 배부하고 같은 방법으로 회수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독립표본(Independent sample) t-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으로 Scheffé 검증을 사용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넷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 결혼여부, 학력, 기관유형, 담당연령, 직급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경력과 자격증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자아탄력성,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하위 요인 중 개인적 고통은 자아탄력성 전체와 그 하위요인들과는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났지만, 이를 제외한 다른 하위요인들은 서로 정적인 관계를 맺고 있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중 관점취하기, 공감적 관심, 자아탄력성 중 낙관적 태도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하위요인 중 하루일과 존중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영향을 미치는 순위는 관점취하기, 공감적 관심, 낙관적 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중 관점취하기, 공감적 관심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하위요인 중 아동 최선의 이익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전체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영향을 미치는 순위는 모두 관점취하기, 공감적 관심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하위요인인 하루일과 존중과 아동최선의 이익뿐만 아니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전체에 보육교사의 공감 능력과 자아탄력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보육현장에서 영유아권리존중보육이 실행될 수 있도록 보육교사의 내적요인인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에 관심을 갖고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고 그 중요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