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1.2. 연구문제 13
1.3. 용어의 정의 13
1.3.1.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13
1.3.2.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14
1.3.3.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14
2. 이론적 배경 15
2.1.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15
2.1.1. 서번트 리더십의 개념 15
2.1.2.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 17
2.1.3. 서번트 리더십에 관한 선행연구 19
2.2.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21
2.2.1. 사회적 지지의 개념 21
2.2.2. 사회적 지지의 구성요소 22
2.2.3. 사회적 지지에 관한 선행연구 23
2.3.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24
2.3.1. 조지몰입의 개념 24
2.3.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26
2.3.3. 조직몰입에 관한 선행연구 27
3. 연구방법 31
3.1. 연구대상 31
3.2. 연구 도구 33
3.2.1.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33
3.2.2.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34
3.2.3.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35
3.3. 연구절차 36
3.3.1. 예비조사 36
3.3.2. 본조사 36
3.4. 자료 분석 37
4. 연구결과 38
4.1.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기술통계 38
4.2.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39
4.2.1.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39
4.2.2. 보육교사의 기관 유형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40
4.2.3. 보육교사의 근무기관 학급 수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41
4.3.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및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간 관계 42
4.4.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46
4.4.1.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전체)에 미치는 영향 46
4.4.2.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47
4.4.3.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48
4.4.4.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49
5. 논의 및 결론 50
5.1. 논의 50
5.1.1.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50
5.1.2.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간의 관계 51
5.1.3.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2
5.2.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6
ABSTRACT 66
부록 70
〈부록 1〉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설문지 73
〈부록 2〉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설문지 75
〈부록 3〉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설문지 77
〈표 3.1〉 연구대상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32
〈표 3.2〉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측정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번호 및 문항 수 34
〈표 3.3〉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 별 문항번호 및 문항 수 35
〈표 3.4〉 조직몰입의 하위요인 별 문항번호 및 문항 수 36
〈표 4.1〉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기술통계 38
〈표 4.2〉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39
〈표 4.3〉 보육교사의 기관 유형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40
〈표 4.4〉 보육교사의 학급 수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41
〈표 4.5〉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 및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 간의 관계 45
〈표 4.6〉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전체)에 미치는 영향 46
〈표 4.7〉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47
〈표 4.8〉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지속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48
〈표 4.9〉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규범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