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4
1.3. 용어의 정의 15
1.3.1. 놀이교수효능감 15
1.3.2. 자기결정성 15
1.3.3. 놀이성 15
1.3.4. 놀이신념 16
2. 이론적 배경 17
2.1. 놀이교수효능감 17
2.1.1.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17
2.1.2. 놀이교수효능감의 중요성 18
2.1.3. 놀이교수효능감 관련변인 19
2.2. 자기결정성 22
2.2.1. 자기결정성의 개념 22
2.2.2. 자기결정성 이론 23
2.2.3. 자기결정성의 중요성 31
2.3. 놀이성 32
2.3.1. 놀이성의 개념 32
2.3.2. 놀이성의 중요성 33
2.4. 놀이신념 33
2.4.1. 놀이신념의 개념 33
2.4.2. 놀이신념의 중요성 34
2.4.3. 부모의 놀이신념에 대한 선행연구 35
3. 연구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연구도구 40
3.2.1. 놀이교수효능감 40
3.2.2. 자기결정성 41
3.2.3. 놀이성 42
3.2.4. 놀이신념 43
3.3. 연구절차 44
3.3.1. 예비조사 44
3.3.2. 본 조사 44
3.4. 자료분석 45
4. 연구결과 46
4.1.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놀이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경향 46
4.2.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놀이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47
4.3.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과 놀이성 및 놀이신념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0
4.3.1.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과 놀이성 및 놀이신념 전체가 놀이교수효능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 50
4.3.2.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과 놀이성 및 놀이신념 하위요인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2
5. 논의 및 결론 56
5.1. 논의 56
5.2.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7
부록 70
1〉 놀이성 71
2〉 자기결정성 72
3〉 놀이신념 73
4〉 놀이교수효능감 74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표 3.2〉 놀이교수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0
〈표 3.3〉 자기결정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 3.4〉 놀이성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3.5〉 놀이신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4.1〉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 놀이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의 기술통계 46
〈표 4.2〉 자기결정성, 놀이성, 놀이신념,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48
〈표 4.3〉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과 놀이성 및 놀이신념 전체가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2
〈표 4.4〉 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과 놀이성 및 놀이신념 하위요인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5
〈그림 2.1〉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연속성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