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적 자료의 분석은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수 활동을 위해 필요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코퍼스 분석 프로그램인 안트콘크를 이용하여 대중성과 문학성을 갖춘 2017년 뉴베리 수상작인, 동화 『달빛 마신 소녀 The Girl Who Drank the Moon』의 텍스트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텍스트의 주요한 특성을 나타내는 워드 리스트와 키워드 리스트에 중점에 두어 첫째는 빈도와 특정 어휘에 근거해 동화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둘째는 참조 동화와의 비교를 통해 분석 대상의 문체적 특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워드 리스트를 통해 동화의 구성요소인 인물과 배경을 파악할 수 있었고, 감정 관련 타겟 어휘를 추출하여 사건 전개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는 키워드 리스트를 이용해 대표적으로 드러난 동화 텍스트의 명시적 단어 사용과 의인법 및 반복법이라는 텍스트의 문체적 특징들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종래 전통적인 텍스트 연구의 접근성과 복합성의 어려움을 극복해 통계와 실증적 자료로 정형화된 방법을 제시하고, 이러한 객관적 언어 자료로 효율적인 영어 읽기 교수방법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