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과학 영화를 활용한 회복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과학 영화를 활용한 회복탄력성 증진 프로그램 설계 전 선행 연구와 참고문헌, 참고 자료 등을 살펴보았으며 회복탄력성의 3가지 요인(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으로 회복탄력성 효과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이과반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회복탄력성 KRQ-53(김주환, 2019)를 이용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분류하였고, 실험집단에 매회 50분씩 총 10차시의 과학 영화를 활용한 회복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아무런 프로그램을 적용하지 않았다. 10차시 프로그램을 적용 후 사전검사와 동일한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학생들의 사후 검사 결과를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으로 독립 표본 및 대응 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T검정을 통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회복탄력성과 3가지 요인(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의 점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회복탄력성 하위 요인 간의 상관분석,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프로그램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영화를 활용한 회복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 검사 결과에 대한 독립 표본 T 검정을 실시한 결과 모든 항목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과학 영화를 활용한 회복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를 비교하고 이를 활용하여 대응 표본 T 검정을 실시한 결과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 회복탄력성 모든 항목에서 사전 검사 평균 점수에 비해 사후검사 평균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에 대한 독립 표본 T 검정을 실시한 결과 긍정성과 회복탄력성 항목에서 실험집단의 평균값이 비교집단의 평균값보다 높게 산출 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회복탄력성 하위 요인간의 상관 분석 결과 모든 요인이 양의 상관 관계를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다섯째,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매우 만족(5점)이 54.05%, 만족(4점)이 43.24%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의 만족도가 높다는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를 종합하면 회복탄력성 증진 프로그램이 인문계 고등학교 3학년 이과반 학생의 회복탄력성과 긍정성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 적용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회복탄력성을 확인하고 증진하는 활동을 통해 미래에 직면하게 될 고난과 역경을 이겨낼 수 있는 마음의 근력이 성장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에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