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6
2. 이론적 배경 17
2.1. 교권과 교권침해 17
2.1.1. 교권과 교권침해의 개념 17
2.1.2. 교권침해 실태 18
2.2. 장애학생의 인권과 특수교사의 교권 19
2.3. 장애학생의 보호자와 특수교사의 교권 23
2.4. 특수학교 내 다양한 갈등 주체에 따른 교권침해 요소 24
2.5. 교권보호 방안 및 관련동향 25
3. 연구 방법 28
3.1. 연구 대상 28
3.2.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32
4. 연구결과 36
4.1. 특수학교 교사의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개념도 36
4.1.1. 차원 36
4.1.2. 군집 40
4.1.3.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공감 수준 48
4.2. 특수학교 교사의 교권침해 극복요인에 대한 개념도 54
4.2.1. 차원 54
4.2.2. 군집 58
4.2.3. 교권침해 극복요인에 대한 중요도 수준 64
5. 논의 및 제언 70
5.1. 결과에 대한 논의 70
5.1.1.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 개념도 분석 70
5.1.2.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 군집 72
5.1.3.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 공감 수준 73
5.1.4.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권침해 극복요인 개념도 분석 74
5.1.5.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권침해 극복요인 군집 76
5.1.6. 특수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권침해 극복요인 중요도 수준 77
5.2.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 78
참고문헌 80
1. 국내논저 80
2. 해외논저 86
ABSTRACT 88
부록 91
〈부록 1〉 연구 참여 안내 및 동의서 92
〈부록 2〉 연구 진행 흐름도 94
〈부록 3〉 심층 면담 질문지 및 진술문 카드 분류지 95
〈부록 4〉 진술문 평정지 99
표 2.1. 연도별 교권침해 신고 건수(2014~2018) 18
표 2.2. 교권상실유형에 따른 특수교사의 교육활동 침해 관련 교권상실 경험 실태 19
표 3.1. 초점집단 연구 참여자 특성의 기술적 통계 (N=13) 29
표 3.2. 공감 수준 및 중요도 수준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인 특성 (N=100) 31
표 4.1.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 차원의 수에 따른 통계값 36
표 4.2.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2차원 x, y좌표값 41
표 4.3.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 분석 결과 분류된 군집 및 진술문항과 공감 수준 50
표 4.4.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군집별 공감도 평균 (N=100) 53
표 4.5. 교권침해 극복요인 차원의 수에 따른 통계값 54
표 4.6. 교권침해 극복요인에 대한 2차원 x, y좌표값 59
표 4.7. 교권침해 극복요인 분석 결과 분류된 군집 및 진술문항과 중요도 수준 66
표 4.8. 교권침해 극복요인에 대한 군집별 중요도 평균 (N=100) 69
그림 3.1. 개념도의 전체 과정 35
그림 4.1. 스트레스 플롯(stress plot) 37
그림 4.2.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 다차원척도 분석 결과(1x2) 39
그림 4.3.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군집분석 덴드로그램 42
그림 4.4. 특수학교 교사의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좌표상의 개념도 43
그림 4.5. 특수학교 교사의 교권침해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공감 수준 53
그림 4.6. 스트레스 플롯(stress plot) 55
그림 4.7. 교권침해 극복요인 다차원척도 분석 결과(1x2) 57
그림 4.8. 교권침해 극복요인에 대한 군집분석 덴드로그램 60
그림 4.9. 특수학교 교사의 교권침해 극복요인에 대한 좌표상의 개념도 61
그림 4.10. 특수학교 교사의 교권침해 극복요인에 대한 중요도 수준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