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 문제 15
1.3. 용어의 정의 15
1.3.1. 소프트웨어 교육 15
1.3.2. 컴퓨터적 사고력 16
1.3.3. 비전공 대학생 16
2. 선행 연구 고찰 17
2.1.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17
2.2.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법 18
2.3.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20
2.4. 소프트웨어 교육 문제점 21
2.5. 혼합 연구 방법 23
3. 연구 방법 27
3.1. 연구 대상 27
3.1.1. 학생 28
3.1.2. 교수 30
3.2. 연구도구 31
3.2.1. 설문지 구성 31
3.2.2.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문지 구성 32
3.3. 연구절차 33
3.3.1. 학생 설문조사 33
3.3.2. 학생 및 교수 포커스 그룹 인터뷰 33
3.4. 분석 방법 및 자료의 처리 34
3.4.1. 설문조사 분석 및 자료 처리 34
3.4.2. 포커스 그룹 인터뷰 분석 및 자료 처리 36
3.5.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0
4. 연구 결과 41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4.2.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인식 42
4.2.1. 성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인식 42
4.2.2. 계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인식 43
4.2.3. 문/이과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인식 45
4.2.4. 소프트웨어 교육 유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인식 47
4.2.5. 소프트웨어 교양과목으로 추가로 배우고 싶은 언어 48
4.2.6. 소프트웨어 교육 목적에 대한 인식 51
4.3.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 54
4.3.1. 성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 54
4.3.2. 계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 55
4.3.3. 문/이과 여부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 57
4.3.4. 소프트웨어 교육 유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 58
4.3.5. 수업 중 어려운 내용에 대한 피드백 현황 60
4.3.6.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성 현황 60
4.3.7.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불만족 현황 61
4.3.8. 학생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현황 62
4.4.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및 현황 설문조사 결과 62
4.5. 소프트웨어 교육 문제점 및 발전 방안 66
4.5.1. 학생 및 교수 포커스 그룹 인터뷰 1차 코딩 결과 67
4.5.2. 학생 및 교수 포커스 그룹 인터뷰 2차 코딩 결과 70
4.5.3. 소프트웨어 교육 문제점 76
4.5.4. 소프트웨어 교육 발전방안 83
5. 요약 및 결론 91
5.1. 연구의 요약 91
가) 양적 연구 분석 결과 92
나) 질적 연구 분석 결과 93
5.2. 결론 및 시사점 95
5.3.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99
참고문헌 101
ABSTRACT 107
부록 110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110
부록 2. 학생용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문지 115
부록 3. 교수용 포커스 그룹 인터뷰 질문지 116
부록 4. 학생 포커스 그룹 인터뷰 1차 코딩 결과 117
부록 5. 교수 포커스 그룹 인터뷰 1차 코딩 결과 119
〈표 2.1〉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비교 24
〈표 3.1〉 설문조사 대상 학생의 계열별/단과대학 학생 수 28
〈표 3.2〉 포커스 그룹 인터뷰 학생의 계열 및 그룹 분포 29
〈표 3.3〉 포커스 그룹 인터뷰 교수 정보 30
〈표 3.4〉 학생용 설문지 구성 31
〈표 3.5〉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5가지 질문 종류 32
〈표 3.6〉 1차 소프트웨어 교육의 의미노드 추출 39
〈표 3.7〉 2차 소프트웨어 교육의 핵심주제 코딩자간 일치도 39
〈표 3.8〉 문항 구성에 따른 신뢰도 40
〈표 4.1〉 계열별 설문조사 응답자수 41
〈표 4.2〉 설문조사 대상 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4.3〉 성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차이 43
〈표 4.4〉 계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차이 44
〈표 4.5〉 문/이과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인식 차이 45
〈표 4.6〉 소프트웨어 교육 유무에 따른 인식 차이 47
〈표 4.7〉 성별에 따른 배우고 싶은 언어 차이 48
〈표 4.8〉 계열에 따른 배우고 싶은 언어 차이 49
〈표 4.9〉 문/이과에 따른 배우고 싶은 언어 차이 50
〈표 4.10〉 성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목적 차이 51
〈표 4.11〉 계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목적 인식 차이 52
〈표 4.12〉 문/이과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목적 인식 차이 53
〈표 4.13〉 성별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차이 54
〈표 4.14〉 계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차이 56
〈표 4.15〉 문/이과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차이 57
〈표 4.16〉 소프트웨어 교육 유무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차이 59
〈표 4.17〉 수업 중 어려운 내용에 대한 피드백 방법 60
〈표 4.18〉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성 61
〈표 4.19〉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불만족 현황 61
〈표 4.20〉 학생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62
〈표 4.21〉 학생 및 교수 포커스 그룹 인터뷰 전사결과 및 1차 의미노드 66
〈표 4.22〉 학생 포커스 그룹 인터뷰 1차 코딩 결과 67
〈표 4.25〉 소프트웨어 교육 문제점 상위범주 및 주요내용 71
〈표 4.26〉 소프트웨어 교육 발전방안 상위범주 및 주요내용 73
[그림 3.1] 연구 절차 34
[그림 3.2] 소프트웨어 수업의 교수 및 학생 의미노드 추출 사례 37
[그림 3.3] 원 자료를 코딩하여 추출된 교수 및 학생 의미노드 사례 38
[그림 4.1] 소프트웨어 교육 개선 방향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