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상관관계 12
가. 인식론적 분석 12
나. 교수학적 분석 15
2. IB MYP 교육과정 17
III.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분석 방법 21
IV. 연구 결과 22
1.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와 2015 개정 교과서의 비교 22
2. 2015 개정 우리나라 교과서와 IB MYP 교과서의 상관관계 단원 인식론적 분석 27
3. 2015 개정 우리나라 교과서와 IB MYP 교과서의 상관관계 단원 교수학적 분석 37
V.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50
Abstract 52
〈표 II-1〉 상관계수에 따른 상관관계의 언어적 표현 13
〈표 II-2〉 IB 프로그램 17
〈표 II-3〉 상관관계 영역의 우리나라와 국제 교육과정 비교 19
〈표 III-1〉 분석 대상 우리나라 교과서 10종 20
〈표 III-2〉 우리나라와 IB MYP 교과서 분석 틀 21
〈표 IV-1〉 10종 교과서의 상관관계 정의 28
〈표 IV-2〉 MYP 실생활 적용 흐름도 45
[그림 II-1] 상관관계에 따른 산점도 형태 13
[그림 II-2] IB 수학과목 체계 18
[그림 IV-1] M4 교과서 상관관계 정의 22
[그림 IV-2] M8 교과서 극단치가 포함된 문제 23
[그림 IV-3] M3 교과서 극단치를 포함한 추론문제 24
[그림 IV-4] M5 교과서 상관관계 도입부 24
[그림 IV-5] M7 교과서 예제 25
[그림 IV-6] M5 교과서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26
[그림 IV-7] M4 교과서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26
[그림 IV-8] M2 교과서 산점도 정의 27
[그림 IV-9] MYP 교과서 산점도 정의 29
[그림 IV-10] MYP 교과서 산점도 논의 29
[그림 IV-11] M1 교과서 상관관계 판단 30
[그림 IV-12] M7 교과서 상관관계 판단 31
[그림 IV-13] MYP 교과서 다양한 형태 산점도 제시 32
[그림 IV-14] MYP 교과서 산점도, 상관관계, 상관계수 매칭 활동 33
[그림 IV-15] MYP 교과서 피어슨 상관계수 계산 34
[그림 IV-16] MYP 교과서 극단치 존재 상황 제시 35
[그림 IV-17] MYP 교과서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36
[그림 IV-18] M9 교과서 공학적 도구 사용 37
[그림 IV-19] M1 교과서 공학적 도구 사용 38
[그림 IV-20] M7 교과서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프로젝트 39
[그림 IV-21] MYP 교과서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프로젝트 40
[그림 IV-22] M10 교과서 실생활 상황 생각 열기 41
[그림 IV-23] M10 교과서 실생활 상황 문제 41
[그림 IV-24] M10 교과서 실생활 상황 추론학습 42
[그림 IV-25] M1 교과서 상관관계 문제해결 수행과제 43
[그림 IV-26] MYP 실생활 맥락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