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 이후 사라졌다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시 등장한 상관관계 단원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중학교 3학년 10종의 교과서와 IB 교육과정이 적용된 MYP〈MYP Mathematics 3, A concept-based approach〉 교과서를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상관관계 단원은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에서의 문제점이 개선되었는가?
2.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에서 부족한 부분은 IB MYP 교과서 상관관계 단원을 참고하여 어떻게 보완될 수 있는가?
2015 개정 우리나라 교과서 10종의 분석 결과 7차 교육과정에서와 마찬가지로 상관계수를 도입하지 않은 채 직관적인 상관관계 파악이 유지되고 있으며 여전히 극단치를 다루고 있지 않아 학생들은 실제 조사 활동으로 얻어진 자료를 해석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설명에 있어 몇 교과서에서만 비교적 간단하게 다루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며 비판되었던 부분들이 여전히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교수·학습의 핵심을 탐구로 하는 IB MYP 교과서를 분석하였으며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주목할 점을 다음과 같다.
MYP 교과서는 상관관계의 정의, 판단, 해석에 이르기까지 내용을 익히는 각각의 과정에서 끊임없이 학생들의 탐구를 유발하는 질문이 바탕이 되고 있으며 내용 위주의 서술보다는 학생들의 활동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다. 또한 회귀직선, 회귀직선의 방정식, 상관계수까지 확장된 내용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우리나라보다 상관관계 영역에서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극단치와 인과관계 설명도 포함하고 있다. 공학적 도구의 활용 부분에서는 교과서에서 한 코너로 따로 제시하지 않고 각 활동과 문제 상황 곳곳에 계속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자신의 필요에 맞게 연습하고 적용, 해석하는 과정까지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실생활 상황에의 적용에서 단원 전체가 하나의 대주제를 중심으로 맥락을 중시한 소주제들로 각 과정을 구성하고 있어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스토리텔링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2015 개정 우리나라 교과서의 문제점과 IB MYP 교과서의 장점을 기반으로 상관관계 교수학습방안 개선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질문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내용을 구체화 시키는 과정이 중심이 되어 수학적 정의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질문을 통해 탐구하고 정확히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실생활 중심의 통계 내용 재구성'이 학교 현장의 수업에서 충분히 적용될 수 있도록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실생활 상황 중심의 통계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학습을 정리하는 과정에서는 주제를 정하고 조사의 목적에서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수행하며 공학적 도구를 자신의 필요에 맞게 연습하고 적용, 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