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 문제 12
4. 용어의 정의 13
1)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13
2) 기본 심리적 욕구 13
3) 정서·행동적 참여 13
5.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5
1. 2015 개정 교육과정 15
1) 2015 체육과 교육과정 15
2. 학교스포츠클럽활동 18
3. 기본 심리적 욕구 21
1) 자율성 욕구 22
2) 유능성 욕구 22
3) 관계성 욕구 22
4. 정서·행동적 참여 23
1) 정서적 참여 23
2) 행동적 참여 23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조사 절차 24
3. 조사 도구 24
1) 기본 심리적 욕구 25
2) 정서·행동적 참여 25
4. 조사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5
5. 자료 처리 29
IV. 연구 결과 30
1. 성별에 따른 기본 심리적 욕구의 차이 분석 30
1) 성별에 따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차이 분석 30
2. 성별에 따른 참여도 차이 분석 31
1) 성별에 따른 정서·행동적 참여 차이 분석 31
3. 기본 심리적 욕구가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31
1) 기본 심리적 욕구(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와 참여도(정서·행동적 참여)의 상관관계 31
2) 기본심리욕구가 행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 32
3) 기본심리욕구가 정서 참여에 미치는 영향 33
V. 논의 35
1. 성별에 따른 기본 심리적 욕구의 차이 35
2. 성별에 따른 정서·행동적 참여도 차이 36
3. 기본 심리적 욕구가 정서·행동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36
1) 기본 심리적 욕구가 행동적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36
2) 기본심리욕구가 정서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37
VI. 결론 및 제언 38
1. 결론 38
2. 제언 39
참고문헌 40
부록 43
Abstract 46
표 1.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 16
표 2. 2015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의 가치 영역 17
표 3.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4
표 4. 설문지 문항 구성 요소 25
표 5. 기본 심리적 욕구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26
표 6. 기본 심리적 욕구 척도 탐색적 요인분석 26
표 7. 정서·행동적 참여 척도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27
표 8. 정서·행동적 참여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27
표 9. 측정 도구 신뢰도 28
표 10. 성별에 따른 기본 심리적 욕구 차이검증 30
표 11. 성별에 따른 정서·행동적 참여 차이검증결과(독립표본 t검증) 31
표 12. 기본심리욕구와 정서·행동참여도의 상관관계분석 32
표 13. 기본심리욕구가 행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 32
표 14. 기본심리욕구가 정서 참여에 미치는 영향 33
그림 1. 중학교 체육수업 운영 예시 18
그림 2. 학교스포츠클럽활동 만족도 19
그림 3.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교육적 효과 19
그림 4.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정서순화 효과 20
그림 5.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긍정적 인성발달 효과 20
그림 6. 욕구의 구조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