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하는 중학생의 기본 심리적 욕구와 정서·행동적 참여의 관계를 알아보고,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자유학기제 속으로 편성된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수업 속 학생들의 동기 증진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연구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춘천 지역에 위치한 중학교에 재학 중이면서,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수업에 참여하는 2학년 학생 385명을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t sampling)을 이용하여 설문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그 중 37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도구로 기본심리적욕구를 측정하기 위하여 Standage 등(2006)이 사용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정서·행동적 참여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Reeve(2013)의 수업참여 척도를 국내 체육수업에 맞게 번안 한 송용관, 천승현, 김보람, 존마샬리브(2017)의 체육수업 참여척도 중 하위요인인 정서·행동적 참여를 추출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설문은 강원도 춘천 지역에 있는 중학교 3개교를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설문지를 작성한 후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5.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문지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여 설문지의 객관성을 확인하였으며,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성별에 따른 기본 심리적 욕구, 정서·행동적 참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sample t-test)을 실시하였다. 넷째, 기본 심리적 욕구가 정서·행동적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일련의 절차들을 통하여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참여하는 중학생의 기본 심리적 욕구과 정서·행동적 참여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성별에 따른 기본 심리적 욕구의 차이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성별에 따른 정서·행동적 참여 차이 분석결과 정서적 참여, 행동적 참여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기본 심리적 욕구가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 기본 심리적 욕구가 행동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기본 심리적 욕구 세 변인 모두 행동적 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 심리적 욕구가 정서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에서는 자율성과 유능성은 정서적 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관계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이를 통해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참여하는 중학생들의 정서·행동적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높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 다양한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 및 자율성지지 환경과 관계성지지 환경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