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9
2. 선행연구 검토 11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14
II. 문화 간 의사소통과 한국어 교육 16
1. 문화와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 16
2. 문화 간 의사소통 관점에서 한국어 교사의 자질과 역할 23
III. 한국어 교사의 문화 간 의사소통 갈등 인식 사례 27
1. 교실 내 문화 간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30
2. 한국어 교실에서의 문화 간 의사소통 갈등 유형 37
2.1. 정신문화 39
2.2. 제도문화 49
2.3. 생활문화 57
IV. 예비 한국어 교사를 위한 교사 지침 모색 62
1. 문화 개념 재정립 및 한국어 교실 내의 문화적 상황 인식 62
2. 갈등 유형별 교사 지침 66
V.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Abstract 80
[표 1] 문화 간 의사소통의 정의 17
[표 2] Canale & Swain의 의사소통 능력 정의 21
[표 3] 연구대상자 27
[표 4] 인터뷰 진행 세부 정보 28
[표 5] 영역별 질문 내용 29
[표 6]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 인식 31
[표 7] 한국어 교실 내 문화 간 의사소통 갈등에 대한 교사 인식 33
[표 8] 문화적 특성 및 갈등 유형 인식의 긍정적·부정적 영향 36
[표 9] 한국어 문화교육의 내용 범주 37
[표 10] 한국어 교실에서의 문화 간 의사소통 갈등 유형 38
[표 11] 종교문화 차이로 인한 문화 간 의사소통 갈등 사례 44
[표 12] 문화 간 의사소통 갈등의 양상 45
[표 13] 문화 지식 영역의 세부 기술 46
[표 14] 역사문화 차이로 인한 문화 간 의사소통 갈등 사례 49
[표 15] 정치문화 차이로 인한 문화 간 의사소통 갈등 사례 51
[표 16] Willing의 학습 유형 53
[표 17] 교육문화 차이로 인한 문화 간 의사소통 갈등 사례 57
[표 18] 생활문화 차이로 인한 문화 간 의사소통 갈등 사례 61
[표 19] Oberg의 문화충격모델 63
[그림 1] Byram의 문화 간 의사소통에 영향을 주는 요소 22
[그림 2] Wong & Nunan의 학습 유형 분류표 54
[도표 1] 문화 간 의사소통 갈등 유형별 교사 답변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