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선행 연구 검토 11
1) 한국어 교사 연구 11
2)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연구 13
II.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16
1. 이론적 배경 16
1) 자기효능감 16
2) 교사효능감 18
2.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구성요소 탐색 25
1)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효능감 26
2) 한국어 교육에 대한 효능감 30
3) 학습자와 교육환경에 대한 효능감 32
III.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측정 37
1. 측정도구 개발 37
1)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효능감 38
2) 한국어 교육에 대한 효능감 39
3) 학습자와 교육환경에 대한 효능감 42
2.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44
IV.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측정 결과 분석 46
1. 측정도구 신뢰도 46
1) 전체 문항 신뢰도 46
2) 구성요소별 문항 신뢰도 48
2. 한국어 교사 변인별 통계 결과 50
1) 개인 변인 50
2) 기관 변인 52
3.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 54
4. 교사 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 58
1) 개인 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 58
2) 기관 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 60
5.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대한 변인의 영향 62
V.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8
부록 74
[부록 1]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안정민, 2011) 74
[부록 2]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설문지 76
Abstract 80
〈표 1-1〉 한국어 교사에 관한 연구 12
〈표 3-1〉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측정 설문 문항 43
〈표 4-1〉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전체 문항 신뢰도 47
〈표 4-2〉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문항별 신뢰도 47
〈표 4-3〉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구성요소별 문항 신뢰도 48
〈표 4-4〉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효능감 문항 신뢰도 48
〈표 4-5〉 한국어 교육에 대한 효능감 문항 신뢰도 49
〈표 4-6〉 학습자와 교육환경 대한 효능감 문항 신뢰도 49
〈표 4-7〉 개인 변인들의 기초 통계량 51
〈표 4-8〉 기관 변인들의 기초 통계량 53
〈표 4-9〉 전체 교사효능감과 구성요소별 교사효능감 평균 결과 54
〈표 4-10〉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문항별 평균 56
〈표 4-11〉 한국어 교육경력에 따른 교사효능감 59
〈표 4-12〉 LSD 사후분석(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집단의 P값) 59
〈표 4-13〉 외국인 학습자와 소통 가능한 외국어 수에 따른 교사효능감 60
〈표 4-14〉 가르치는 기관의 형태에 따른 교사효능감 61
〈표 4-15〉 교사효능감에 대한 다중회귀모형의 분산분석표 62
〈표 4-16〉 교사효능감에 대한 다중회귀모형 계수 63
〈표 4-17〉 교사효능감에 대한 다중회귀모형 중 제외된 변수 63
〈그림 1〉 효능감과 결과에 대한 기대간의 관계 16
〈그림 2〉 교사효능감의 작용 메커니즘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