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은 한국어 교육현장의 특수성이 반영되어 논의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 맥락 속에 있는 한국어 교사들에게 적합한 교사효능감 구성요소를 밝히고, 그에 따라 한국어 교사용 교사효능감 측정도구(설문지)를 마련하여 한국어 교사들의 교사효능감 수준을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어 교사의 전문성 구성요소를 논의한 선행연구에서 공통으로 중요하게 언급하고 있는 항목을 선별하여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하위구성요소로 상정하였는데 아래와 같다. 첫째,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효능감은 언어교육자로서 요구되는 한국어 관련 지식과 언어사용 능력과 함께 한국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대한 교사 자신의 신뢰에 관한 항목이다. 둘째, 한국어 교육에 대한 효능감은 수업 시간 내·외 이루어지는 한국어 교육의 실제적 행동에 대한 항목이다. 셋째, 학습자와 교육환경에 대한 효능감은 한국어 교사를 둘러싼 학습자, 동료 교사, 기관과 사회에 대한 교사의 신뢰를 나타낸다.
기존의 OSTES의 교사효능감 측정도구를 기초로 하되 본 연구에서 상정된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하위구성요소를 반영한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효능감 수준이 가장 높았고, 학습자와 교육환경에 대한 효능감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한국어 교사는 '나' 자신의 언어적 역량과 전문성에 있어서는 효능감이 높지만 '나' 의 범주 밖 사회적 영역에 있어서 교사 스스로에 대한 자기 확신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어 교육경력, 외국인 학습자와 소통 가능한 외국어 수, 가르치는 기관의 형태는 교사효능감과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는 한국어 교육경력이 증가할수록, 외국인 학습자와 소통 가능한 외국어 수가 많을수록, 가르치는 한 반의 학습자 수가 많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한국어 교사의 교사효능감 증진을 위하여 교사를 둘러싼 학습자, 동료교사, 기관, 사회 등 교육환경에 대하여 교사 개인의 지속적인 자기 개발과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 제고가 필요하며 더불어 교사가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수업 환경 마련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