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4
1) 생존수영교육 14
2) 수중불안 15
3) 라포(rapport)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시각장애인 16
1) 시각장애인의 정의 16
2) 시각장애인의 분류 17
3) 시각장애인의 운동능력 특성 19
2. 생존수영교육 20
1) 생존수영교육의 정의 20
2) 생존수영의 현황 20
3) 장애인수영 21
3. 두려움 21
1) 두려움 21
2) 불안 22
3) 공포 22
4) 수중불안 22
4. 선행연구 23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5
1. 사례연구 25
1) 질적연구 25
2) 사례연구 25
2. 연구참여자 26
3. 생존수영교육 프로그램 27
1) 초등학교 3, 4학년 수영교육 표준프로그램 27
2) 연구에 사용된 생존수영 10시간 교육표 28
4. 자료수집 30
1) 사전, 중기, 사후 인터뷰 30
2) 녹음 31
3) 사전면담 31
4) 각종 동의서 작성 31
5) 참여관찰일지 작성 32
5. 연구진행과정 34
6. 자료 분석 34
1) 전사(transcription) 35
2) 연구참여자의 검독 35
3) 맥락분석 35
4) 현장노트 36
7.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37
8.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7
IV. 연구 결과 38
1. 시각장애학생의 생존수영 참여에 대한 두려움 형성요인 38
1) 신체적 요인 39
2) 환경요인 : 수중환경의 영향(수온) 42
3) 활동요인 43
2. 시각장애학생의 생존수영 참여에 대한 두려움 극복과정 47
1) 두려움 극복 단계 47
3. 시각장애학생의 생존수영교육 참여에 대한 두려움 극복과정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 62
1) 두려움을 하나의 과정으로 인식 62
2) 시각장애학생들의 제한적 환경 극복 63
3) 시각장애학생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 64
V.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73
〈부록 1〉 수영에 대한 사전 경험 조사 73
〈부록 2〉 생존수영교육 참여 동의서 75
〈부록 3〉 구술채록 연구윤리 안내서 76
〈부록 4〉 구술채록 연구 윤리 확인서 77
〈부록 5〉 구술 동의서 79
〈부록 6〉 구술자료 검독 확인서 80
〈부록 7〉 구술자료 공개·이용 동의서 81
Abstract 82
표 1. 장애정도기준 19
표 2. 연구참여자의 특성 26
표 3. 2019년 초등학교 3, 4학년 수영교육 표준프로그램(교육부) 27
표 4. 연구에 사용된 생존수영 10시간 교육표 28
표 5. 생존수영 10시간 교육표 적용한 1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29
표 6. 연구진행과정 34
표 7. 두려움의 요인 해석 결과 개요 38
그림 1. 참여관찰일지(2020년1월10일) 32
그림 2. 수업일지(2020년1월2일) 33
그림 3. 현장노트(2020년1월16일) 36
사진 1.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따른 두려움 45
사진 2. 회피단계 48
사진 3. 주변 환경에 대한 적응 49
사진 4. 교사에 대한 적응 50
사진 5. 물 적응하기: 호흡법과 수온 52
사진 6. 물에 뜨기 적응 53
사진 7. 도구를 사용한 적응 55
사진 8.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극복단계 : 자기구조 및 타인구조 57
사진 9. 생존수영에 흥미를 느끼는 단계 60
사진 10. 생존수영에 자신감을 느끼는 단계 61